국내 통신사 중 처음으로 5G RFP 발송, 기지국·코어 장비·가상화 인프라 등 5G 상용 장비의 세부 내용 포함

사진은 버라이즌 로웰 맥아담 회장(좌)이 지난 4월 3일 SK텔레콤 5G 이노베이션 센터를 방문한 후 SK텔레콤 박정호 사장(우)과 만나 5G, 커넥티드카, IoT 등 분야에서 협력 확대를 논의했던 모습(사진:본지DB)

SK텔레콤(사장 박정호)은 5G 통신 장비 도입을 본격적으로 논의하기 위해 국내외 5G 통신 관련 ICT 협력사를 대상으로 5G RFP(입찰제안요청서,Request For Proposal)를 발송했다고 30일 밝혔다. SK텔레콤은 약 3개월 동안 제안서 접수·설명회 개최 과정을 거쳐 10월 말 입찰 후보 업체를 선정한다. 선정된 협력 업체와 추가 RFP 등 5G 상용망 구축을 위한 구체적인 논의를 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5G RFP는 5G 통신 장비 도입을 위해 SK텔레콤이 구상하는 5G 상용 시스템의 요구사항을 정리한 문서다. ICT 분야 협력사들은 이번 RFP의 세부 조건을 반영해 입찰 제안서를 제출하게 된다. 지난 4월 SK텔레콤이 공개한 RFI(정보공개요청서, Request for Information)에 답변서를 제출한 ICT 협력사가 이번 RFP 발송 대상이다.

이번에 발송한 RFP는 SK텔레콤이 구상하는 기지국·코어 장비·가상화 인프라 등 5G 상용 장비의 세부 기술과 사업 요구사항을 담고 있다. 특히, 5G 주파수 후보 대역 별 무선 전송 규격과 성능, 가상화 코어 네트워크 기술, LTE 네트워크와 5G 네트워크의 연동 등 5G 진화를 위한 핵심 기술을 포함하고 있다.

SK텔레콤은 이번 RFP에 3GPP 등 국제 표준 기구가 주요하게 논의하고 있는 5G 기술을 토대로 설계된 SK텔레콤의 5G 시스템 구조 및 형태, 성능 등 네트워크 운용 및 설계 노하우를 담았다고 설명했다. 이번 5G RFP 발송은 5G 상용 장비 도입을 본격적으로 검토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SK텔레콤은 5G 상용화 준비와 함께 협력사들과 논의한 5G 기술이 3GPP·NGMN 등 글로벌 5G 표준 협의체에 반영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SK텔레콤은 글로벌5G 기술 협의체 NGMN(Next Generation Mobile Networks)이 운영하는 5G 조기 상용화를 위한 프로그램 5G TTI (Trial and Testing Initiative)에서 ‘장비간 연동 분과’ 의장사로 활동하며 5G 조기 표준화를 주도하고 있으며, 특히, SK텔레콤은 지난 20일 NGMN에서 이종 5G 장비간 연동 규격 개발 로드맵을 제안하고, 5G TTI의 ‘장비간 연동 분과’ 소속 통신사·장비 제조사와 관련 분야 연구를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참고)NGMN : 지난 2006년 글로벌 통신사들이 주도해 차세대 네트워크 인프라 · 서비스 플랫폼 · 단말의 표준화 등을 논의하기 위해 설립한 협의체

SK텔레콤 강종렬 인프라부문장은 “5G 상용화를 위해서는 국내외 다양한 업체와의 협력이 필수”라며, “이번 RFP 발송을 시작으로 5G 선도 기반을 공고히 하고 상용화를 앞당겨 고객에게 차별적인 가치를 제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