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T 에지 장치에 AWS가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Amazon FreeRTOS Console’에서 선택 구성하고, 다운로드하는 것만으로 실행

아마존웹서비스(이하, AWS)는 마이크로 컴퓨터 등에 탑재하는 IoT 에지 장치 용 임베디드 OS 인 'Amazon FreeRTOS'를 29일(현지시각) 연례행사인 '아마존웹서비스 리인벤트 2017(AWS re:Invent7)'에서 발표했다. 이는 임베디드 시스템을 위한 오픈 소스 리얼 타임 OS인 'FreeRTOS'를 커널에 채택해 클라우드와의 연결 보안의 확보와 유지 보수 단순화 등의 기능을 라이브러리로 제공하는 것이다.

Amazon FreeRTOS 사용 화면 캡쳐
Amazon FreeRTOS 이용 화면 캡쳐

Amazon FreeRTOS는 IoT 에지 장치와 클라우드를 쉽게 연결하고, 보안을 확보하고 유지 보수를 단순화하는 기능을 라이브러리에 의해 확장한다. 추후 OTA(Over the Air)에 의한 업데이트를 허용하는 라이브러리도 추가 할 수 있다. 특히 이번 AWS 서비스와의 연계는 ‘AWS IoT Core’로 대표되는 AWS의 클라우드 서비스에 직접 연결할 수 있는 다른 ‘AWS Greengrass’을 포함하는 보다 고성능 IoT 에지 장치와 연결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보안문제는 코드 서명 서비스를 사용하여 신뢰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만 실행하고, TLS (Transport Layer Security)를 사용하여 AWS의 클라우드 서비스와의 안전한 연결과 암호화 키 및 민감한 데이터를 IoT 에지 장치 측에 안전하게 저장하는 기능도 제공한다. 실행은 IoT 에지 장치에 AWS가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Amazon FreeRTOS Console’에서 사용하는 라이브러리 등을 선택 구성하고, 다운로드하는 것만으로 실행된다.

즉시 사용 가능한 평가 보드(이미지편집:본지)
즉시 사용 가능한 평가 보드(이미지편집:본지)

현재 Amazon FreeRTOS의 하드웨어 파트너는 텍사스 인스트루먼트(TI), 마이크로 칩 테크놀로지, NXP 반도체, ST 마이크로 일렉트로닉스 등 4 개사로 즉시 사용 가능한 평가 보드로는 TI의 ‘SimpleLink Wi-Fi CC3220SF LaunchPad 개발 키트’, 곧 출시 예정인 마이크로 칩의 ‘Curiosity PIC32MZ EF Development Board’, NXP의 ‘LPC54018 IoT Module’ ST 마이크로닉스의 ‘STM32L4 Discovery Kit IoT Node’ 등이다. 아울러 에코 시스템 및 기술 파트너는 Arm, IAR Systems, Percepio, WITTENSTEIN 등이 있다.

현재 오픈 소스 리얼 타임 OS ‘FreeRTOS’는 무료로 다운로드(바로가기)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