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TE Cat-M은 NB-IoT와 병행하여 라이센스 대역 LPWA를 기반으로하는 무선 기술이다.

LTE Cat-M은 LTE-Advanced Pro에 포함된 셀룰러 IoT 표준이다. 북미 및 유럽 통신 사업자는 이미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일본은 2018년부터 배치를 기대하고 있다. 원활한 서비스 개시를 위한 주요 문제는 대량 생산 효율성을 보장하여 단말기 가격을 절감하는 것이다. 

안리쓰가 출시한 Universal Wireless Test Set MT8870A
안리쓰가 출시한 Universal Wireless Test Set MT8870A

LTE Cat-M 장치 측정은 대상 장치에 내장된 칩셋을 제어하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자동화 할 수 있지만 지금까지는 이러한 프로그램을 각 고객이 개발해야 했으며, 이 프로그램은 다른 프로그램이 필요하기 때문에 수 시간의 개발 작업이 필요했다. 각 칩셋 유형에 대해 안리쓰는 범용 무선 테스트 세트 MT8870A를 레거시에서 최근 디자인에 이르는 다양한 무선 장비의 대량 생산을 지원하는 테스트 장비로 개발됐다. 또한 LTE Cat-M 장치에 대한 측정 기술을 확립하기 위해 칩셋 공급 업체와 협력하고 있다.

이에 안리쓰 코퍼레이션(이하 안리쓰)은 고객이 개발한 제어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고도 최대 4개의 LTE Cat-M 장치 및 칩셋에 대해 세계 최고 수준의 측정 속도로 자동 평가를 지원하는 턴키 솔루션을 개발했으며, 또 LTE Cat-M 디바이스의 RF 테스트를 지원하기 위해 Cat-M FDD 업 링크 송신 측정 MX887065A 소프트웨어, Cat-M FDD 다운 링크 파형 파일 MV887065A 및 완전 자동 측정 프로그램을 14일 출시했다. 

MT8870A에 이러한 소프트웨어 패키지를 설치하면 양산 라인에서 세계 최고 속도로 최대 4개의 NB-IoT 장치 및 모듈의 RF TRx 특성을 테스트하고 평가할 수 있는 세계 최초의 턴키 자동 측정 솔루션을 제공한다. 자동 측정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제어 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없으므로 개발 시간을 제로로 줄일 수 있다.

LTE Cat-M은 NB-IoT와 병행하여 라이센스 대역 LPWA를 기반으로하는 무선 기술이다. 스마트 도시 및 화물 추적 응용 프로그램 뿐만 아니라 음성 통신을 지원하기 때문에 비상 경고 시스템에 채택될 것으로 예상되며, LTE Cat-M은 LTE-Advanced Pro에 포함된 셀룰러 IoT 표준이다. 북미 및 유럽 통신 사업자는 이미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일본은 2018년부터 배치를 기대하고 있다. 원활한 서비스 개시를 위한 주요 문제는 대량 생산 효율성을 보장하여 단말기 가격을 절감하는 것이다. 

LTE Cat-M 장치 측정은 대상 장치에 내장된 칩셋을 제어하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자동화 할 수 있지만 지금까지는 이러한 프로그램을 각 고객이 개발해야 했다. 이 프로그램은 다른 프로그램이 필요하기 때문에 수 시간의 개발 작업이 필요했다. 각 칩셋 유형에 대해 안리쓰는 범용 무선 테스트 세트 MT8870A를 레거시에서 최근 디자인에 이르는 다양한 무선 장비의 대량 생산을 지원하는 테스트 장비로 개발했다.

또한 LTE Cat-M 장치에 대한 측정 기술을 확립하기 위해 칩셋 공급 업체와 협력하고 있다. 이 작업을 바탕으로 안리쓰는 고객이 개발한 제어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고도 최대 4개의 LTE Cat-M 장치 및 칩셋에 대해 세계 최고 수준의 측정 속도로 자동 평가를 지원하는 턴키 솔루션을 개발했다. 

출시된 범용 무선 테스트 세트 MT8870A는 다양한 종류의 무선 통신 장비 및 모듈을 대량 생산하는 측정 장비이다. 4개의 고성능 테스터 장치가 기본 장치에 설치되며 각 장치는 최대 4개의 무선 장치 및 모듈을 평가할 수 있는 병렬 독립 측정을 지원하며,  Cat-M FDD 업 링크 송신 측정 MX887065A 소프트웨어를 Cat-M FDD 다운 링크 파형 파일 MV887065A 및 완전 자동 측정 프로그램과 함께 설치하면 자동 및 빠른 테스트(송신 전력, 주파수, 변조 정확도, 변조 감도 등)로 3GPP LTE Cat-M RF 테스트를 지원한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