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콘을 클릭하지 않고 음성으로 발화할 수 있는 음성 활성화(Voice Activation) 기능을 접목

네이버가 그간 네앱연구소를 통해 실험을 이어온 인공지능 대화형 엔진 ‘네이버i(아이)’와 AI플랫폼 클로바(Clova)의 대화 시스템이 통합된 인공지능 음성 검색 서비스가 정식 오픈한다고 22일 밝혔다. 인공지능 음성 검색은 네이버-클로바 대화 시스템을 기반으로, 대화를 이어가며 원하는 정보를 접할 수 있는 문맥에 따른 ‘검색 기능’을 비롯해 음성 명령에 자동으로 ‘뉴스 읽기’, ‘파파고(Papago) 번역’, ‘앱 실행’, ‘화면 캡쳐’ 등 다양한 기능을 실행할 수 있다.

모바일 네이버에서 마이크를 선택하면 아래화면에서 작동된다.
모바일 네이버에서 마이크를 선택하면 아래화면에서 작동된다.

특히, 이번 정식 오픈을 통해 검색할 때마다 아이콘을 클릭하지 않고 음성으로 발화할 수 있는 음성 활성화(Voice Activation) 기능을 접목해, 사용자가 네이버앱 안에서 ‘안녕 네이버’ ‘헬로 네이버’ ‘네이버’ 등과 같은 호출명으로 음성 검색을 바로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음성인식 및 합성’, ‘자연어 이해’, ‘자연어 생성’, ‘대화 관리’ 등 다양한 인공지능 기반 기술을 적용했다.

또한 사용자가 음성으로 명령을 하면 음성 인식 모듈이 음성 신호를 분석해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하고 자연어이해 모듈이 텍스트를 분석해 사용자의 의도를 판단한 후 대화 관리 모듈이 과거 대화 문맥과 지식 DB를 기반으로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하는 답변을 제공하거나 기능을 실행하는 과정을 거친다.

한편 네이버-클로바 대화 시스템의 핵심 기술들은 기계 학습 기법을 활용하고 있기 때문에, 사용자와 음성 검색간의 직접적인 대화를 통한 학습 데이터가 쌓일수록 성능이 고도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