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을 음성으로 조작이 가능하게 하는 ‘기기 동작(Device Action)’ 기능 등도 탑재

 구글 어시스턴트(Google Assistant) 는 2016 년 Pixel / Pixel XL 및 구글홈(Google Home)의 독점적 기능으로 출시되었지만 이후 다른 안드로이드폰, 태블릿 및 타사 스마트 스피커로 급속도로 확대됐다. 이제 Google Assistant SDK를 통해 제조업체가 마이크 및 스피커가 있는 모든 디바이스에 가상 조수를 추가할 수 있는 유용성을 확대하고 더 많은 언어와 기능을 포함하도록 20일 업데이트 됐다.

SDK에 새로 추가 된 첫 번째 기능은 더 많은 언어 지원으로 오스트레일리아, 캐나다, 영국 및 미국, 캐나다 및 프랑스의 영어, 독일어 및 일본어에서 영어를 지원하며, 맞춤 설정이 가능한 새로운 장치 설정이 있다. 이를 통해 개발자는 SDK를 사용하여 장치의 언어, 위치 및 닉네임을 변경하여보다 개인화 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또 위치와 관련하여 개발자는 정확한 거리 주소 또는 위도와 경도에 따라 기기를 구성 할 수 있다.

또한 장치 작업을 추가하면 개발자가 SDK를 실행하는 장치 내에서 바로 작업을 할 수 있으며, 텍스트 기반 질문 및 응답도 지원된다. 이러한 업그레이드는 현재 출시되어야하며, 개발자가 향후 응용 프로그램 및 기존 응용 프로그램에 대한 업데이트를 통해 추가되는 모든 것을 활용하는 방법을 확인하는 것은 흥미로울 것이다.

아울러 그 단말기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음성으로 조작이 가능하게 하는 ‘기기 동작(Device Action)’ 기능도 탑재했다. 예를 들어, 난방 기기의 조작을 한다면 음성으로 온도 설정을 변경하고 ON/OFF 및 조도 조절 등 음성 명령을 사용하여 애플리케이션을 제어할 수 있다. 특히 국내 A사는 구글 어시스턴트를 90 여개의 어플라이언스(appliance)에 통합 하는데 사용한 것으로 보인다.

참고) Google Assistant SDK (바로가기

아래는 구글의 웨인 피에르스키가 Google Assistant SDK를 소개하는 영상으로 이제 개발자는 장난감, 게임, 일상 기기에 이르기까지 작업 중인 모든 프로젝트에 가상 비서를 탑재시킬 수 있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