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인공지능 산업 발전 촉진을 위한 3 개년 계획 (2018-2020)' 고시

이미지편집:본지
이미지편집:본지

인공지능(AI)이 기술, 과학, 경제, 정부 등 산업과 사회와 글로벌 거버넌스까지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최근 미국 IFTF 연구소(Institute for the Future)가 발표한 ‘2030년, 인간과 기계의 파트너십(Realizing 2030, The Next Era of Human-Machine Partnerships)’ 보고서에 따르면, 오는 2030년에는 모든 기업과 공공기관이 디지털 기술에 기반을 둔 기술주도형 조직으로 탈바꿈할 것이며, 오는 2030년, 인공지능(AI) 등으로 現 직업 25%만 남을 것이라고 전망하기도 했다.

인공지능은 이러한 대폭적인 변화에 대응하고 주도할 수 있기에 그동안 인공지능 분야에 막대한 자금을 투입하고 있는 중국이 국가 차원에서 연구를 주도하는 등 세계 인공지능 최강국이 되기 위한 수순을 밟고 있다. 중국 국무원(国務院)은 올해 7 월 첫 국가 수준 AI 발전 계획으로 오는 2030년까지 단계별로 인공지능 기술 개발과 산업화 육성을 추진하는 ‘차세대 인공지능 개발 계획’을 마련하고 발표했다.

또한 인공지능의 개발로 중국 전체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인공지능 개발과 응용 분야에서 경쟁국을 뛰어넘어 인공지능(AI) 이론과 기술, 응용 분야에서 세계를 선도하겠다는 야심찬 목표로, AI는 미래를 견인하는 전략적 기술로 지정하고 이 계획안은 6개 방면의 주요 임무와 육성책을 제시했었다.

이에 따른 후속조치로 12월 14일 중국산업정보성(Ministry of Industry and Information Technology) 공업정보화부(工业和信息化部)는 "새로운 세대의 인공지능(AI) 산업 발전을 촉진하기 위한 3 개년 추진 계획(2018 ~ 2020)"을 발표했다. 또 이는 '중국 제조 2025', '차세대 인공 지능 발전 계획' 을 실행하고 인공지능 산업의 발전을 가속화하고 인공지능과 실물 경제의 깊은 융합을 추진하기 위해 구체적인 계획이라고 한다. 이번 인공지능 3 개년 실행 계획은 연한을 명시하고 내용을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하고 있다. 아래와 같이 기본 원칙으로 4 가지와 실행 목표로 4 개 분야를 정했다.

<기본원칙>

(1) 지도부가 제대로 지도하고 지방 정부와 협력하여 계획을 체계화 한다.

(2) 산업 발전의 약점이되는 부분에 대해 인력과 자원을 집중시킨다.

(3) 산학 협력을 진행하고, 업계 최고 기업이 상류 하류 기업과의 협력을 강화하는 것으로 국가가 하나가되어 계획을 추진한다.

(4) 국제 협력을 강화하고 공유 수준이 높은 기술, 자원, 서비스 등에 대한 질서있는 개방을 추진한다.

<인공지능 실행목표>

(1) 제품 분야 : AI 자동차, AI 로봇, 무인 항공기, AI를 이용한 의료 영상 분석의 임상 활용, 동영상·이미지 인식, AI 음성, AI 번역 등과 스마트 홈 제품, 지능형 제품의 선도기술 육성과 글로벌화

(2) 인프라 분야 : AI 센서의 설계, 파운드리(Foundry), 테스트 기술의 향상과 신경망 칩의 양산 기술 촉진, 오픈 소스 개방형 플랫폼의 개발에 초점을 둔 AI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산업의 발전을 위한 기반 구축

(3) 제조 분야 : AI 제조 핵심 기술,장비 및 AI 생산 라인과 새로운 예지 보전 등을 위한 AI 공장 모델 개발

(4) 관련 분야 : 데이터베이스의 표준화, 시험의 표준화, AI 표준 프레임 워크 설정과 안전 시험 평가, 지능형 네트워크 인프라, 네트워크 보안, 기타 산업 공공 지원 시스템 구축과 인공지능의 발전을 위한 환경 개선

특히 제품 분야에 대해서는 2020 년까지의 목표도 동시에 설정했다. 인공지능(AI) 자동차는 운전자가 필요 없게 된다 "자동 운전 레벨 4 (고급 자동 운전)"을 실현하기 위한 실시간 고급 AI 자동차 플랫폼 및 관련 분야의 표준화 작업을 진행시켜 나가며, 무인 비행기(UAV)는 2020 년까지 기체 주변의 장애물을 360도 감지 할 수 있는 AI기술을 개발하는 등과 기타 제품 분야에서도 AI 수준과 달성 목표 등을 내걸었다.

한편 이 계획의 실시는 개방적이고 공동의 AI 과학 기술 혁신 체제를 구축하고 AI 기술의 특성과 사회적 특성의 고도 융합의 특징을 파악하고, AI 연구 개발의 난관 돌파와 제품의 응용 및 산업 육성의 삼위일체의 추진과 AI 과학 기술·경제·사회 발전과 국가 안전에 대한 전반적인 지원을 강화시키는 것과 AI 부문의 분업을 명확히 하고 중국이 국가적으로 AI 전략과 기술 프로젝트의 실시를 가속화하고 추진하기 위한 ‘차세대 인공지능 개발 계획’의 구체적인 첫번째 계획이다. (#아래 첨부된 파일은 이번 발표된 중국 '차세대 인공지능 산업 발전 촉진을 위한 3 개년 계획' 개요로 중국어 원본입니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