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과 인공지능(AI) 기술을 융합, 획기적인 트랜잭션 속도를 제공하며, 일반 사용자도 탁월한 액세스와 악의적인 공격에 대한 보안 강화 및 유연한 운영을 지원하는 혁신적인 암호화 솔루션을 구축

행사이미지
행사이미지

최근 가상화폐(암호화폐)가 전 세계 최고의 화두로 미디어를 휩쓸고 있는 가운데 MATRIX 재단은 ‘블록체인(Blockchain) 3.0 인공지능(AI) 네트워크’를 출시한다. 이는 블록체인이 업계에서 민간 애플리케이션 시대를 여는 과정이며, 블록체인 업계에 혁명을 가져올 블록체인의 독창적인 개발 솔루션과 IT 및 암호 화폐 그리고 인공지능 전문가들로 구성된 팀에 의해 개발된 플랫폼으로 1 월 말 코인(ICO)의 예약 출시와 함께 가상화폐 세계에서 모두가 디지털 통화 혁명의 일부가 될 수 있는 기회를 연다.

이에 MATRIX 재단(www.matrix.space)은 해외(미국, 홍콩, 싱가폴, 중국, 일본, 한국 등)에서  이미 행사가 완료 되었거나 일정이 확정된 가운데 한국의 인공지능, 비트코인, 블록체인 개발자 또는 IT 기획자를 대상으로 ‘인공지능(AI) & 비트코인 심포지엄(Artificial Intelligence & Block Chain Symposium - MATRIX Roadshow)’이 1월 5일(금요일) 저녁 6시부터 9시까지 서울 강남구 640아트타워 640아트홀에서 개최된다. 

참고로 한국에서는 처음 열리는 MEET UP으로 이날 발표자로는 MATRIX CEO인 오웬 타오(Owen Tao) 박사와 인공지능 총괄인 덩 양동(Yangdong Deng) 박사, MATRIX 블록체인 총괄인 리 칭화(Qinghua Li) 박사, Chips and mining machine 총괄인 신 시(Shi Xin) 박사 등으로 ‘MATRIX-인텔리전트 블록체인’, ‘보다 빠르고, 쉽고, 안전하게 - 지능형 블록체인 구축’, ‘블록체인 미래 기술로 가는 길’, ‘MATRIX에서 베이지안 연산을 위한 칩 솔루션’ 등의 각 주제로 발표되며, 발표 종료 후에는 심층적인 질의응답 시간이 이어진다. 이번 심포지엄은 무료로 진행되며, 참가 및 자세한 내용은 메일 buildonjoy@naver.com 또는 전화 031-924-0903 팩스 031-924-0904 으로 신청 및 문의하면 된다. 이번 행사는 장소관계로 접수순으로 참석이 마감된다.

다음은 한국에서는 처음 개최되는 ‘인공지능(AI) & 비트코인 심포지엄(Artificial Intelligence & Block Chain Symposium - MATRIX Roadshow)’ 행사를 계기로 최근 국제적으로 블록체인 업계에 핫 이슈로 등장하는 매트릭스(MATRIX) 재단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본다.

MATRIX 재단은 차세대 블록체인 기술로서 최신 인공지능(AI) 기술을 통해 암호화폐(가상화폐)와 오픈소스 공유시스템의 응용 생태환경을 혁신하였으며, 기존의 모든 블록체인 제품과 달리 혁신적인 AI 통해 자체적인 최적화 능력을 갖춘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네트워크는 퍼블릭 블록체인과 프라이빗 블록체인 간의 다양한 협력기능 및 데이터블록과 통제블록 분리 특성을 갖고 있다.

MATRIX AI Network는 가상화폐 환경을 혁신하기 위해 최신 AI 기술을 활용하는 차세대 블록체인(Blockchain) MATRIX 프로젝트를 공식적으로 2016 년 9 월부터 시작했으며, MATRIX의 인공지능(AI) 팀은 카네기 멜론대, 조지아공대, 칭화대학 등의 저명한 인공지능 과학자와 인공지능학과 출신의 최고급 엔지니어들로 구성되었으며, 블록체인과 인공지능(AI) 기술을 융합, 획기적인 트랜잭션 속도를 제공하며, 일반 사용자도 탁월한 액세스와 악의적인 공격에 대한 보안 강화 및 유연한 운영을 지원하는 혁신적인 암호화 솔루션을 구축했다.

MATRIX 재단의 CEO인 오웬 타오(Owen Tao)는 "메트릭스 지능형 블록체인(MATRIX Blockchain)은 블록체인 기술의 게임 체인저입니다."라며, "메트릭스는 데이터 및 제어 블록의 다중 체인 공동 작업과 분리를 특징으로 하는 인공지능(AI) 기반으로 자동 및 자체 최적화된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획기적인 기술을 제공함으로써 이전의 블록체인과 차별화됩니다."라고 말했다.

최근 비트코인과(Bitcoin)과 이더리움(ETH, Ethereum) Networks의 극단적인 정체로 인해 ICO(Initial Coin Offering) 투자자 또는 참여자는 암호화폐(Cryptocurrency) 전송에 심각한 어려움을 겪었으며, 이로 인해 거래에서 상당한 피해가 발생했다. 매트릭스 블록체인(MATRIX Blockchain)은 고유 한 동적 계층 생성 메커니즘을 통해 VISA시스템보다 우수한 트랜잭션 속도를 제공하고 초당 백만 트랜잭션의 탁월한 처리량을 제공한다.

특히 MATRIX 재단의 인공지능 기술팀을 총괄하고 있는 덩 양둥(Yangdong Deng) 박사는 2006년 컴퓨터 및 로봇 전공으로 카네기 멜론대에서 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칭화대학 소프트웨어대학 교수이며 주요 연구분야는 인공지능, 전자설계자동화, 병렬 알고리즘과 그래픽 처리기 구조 등이다. 덩교수는 50여 편의 관련 논문과 중국 고속철도를 위해 인공지능 안전경보 보안솔루션을 개발연구한 바 있으며, MATRIX프로젝트 전체 인공지능 부문의 알고리즘 설계, 인공지능 하드웨어 부문의 설계와 연구개발 및 차세대 인공지능 칩의 설계를 맡고 있다.

AI에 의한 스마트계약 자동 생성
AI에 의한 스마트계약 자동 생성

덩 교수는 "비트코인(Bitcoin) 마이닝 작업에 사용되는 현재 컴퓨팅 성능은 초당 8.23x10²² 부동 소수점 연산(약 FLOPS)이며, 세계의 전체 컴퓨팅 성능은 1.2x10²³ FLOPS입니다. 이 계산에 따르면, 비트코인 채굴은 전체 글로벌 컴퓨팅 성능의 17 %를 소비하며, 광산이 낭비적이라는 잦은 비난을 받을 수 있습니다."라며, "MATRIX 마르코프 체인 Monte Carlo 알고리즘(MCMC)을 사용하는 베이지안(Bayesian) 마이닝 시스템을 통해 AI를 방정식에 포함시킴으로써 광산 알고리즘을 재정립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계산은 기존 마이닝 함수와 유사하게 작동하므로 비트코인 마이닝에 적합합니다."라고 말했다.

또한 덩 교수는 "이는 인공지능(AI)으로 비트코인 네트워크에서 트랜잭션을 확인하는 데 사용되는 컴퓨팅 성능을 전세계 가상화폐 시장외 외부의 다른 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것으로 뇌의 네트워크 시뮬레이션에 약 10 18 FLOPS 가 필요하고, 완전한 인간의 대사 네트워크 시뮬레이션에는 10 25 FLOPS 가 필요하다는 과학적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또 대량의 컴퓨팅 성능을 필요로 하는 다른 중요한 비 암호화 사용 사례에는 화학 반응 시뮬레이션, 의료 진단 및 복잡한 재무 모델링 등이 있습니다."라고 덧붙였다.

이밖에 MATRIX는 최근 암호화폐(가상화폐) 관련 사고와 사건이 증가하면서 사기 및 도난의 경우를 대폭적으로 퇴치하고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2017년 1 월 1 일 BTC(Bitcoin)의 평균 가치는 969 달러였다. 1년만에 1 BTC는 2 만 달러의 장벽을 향해 달리고 있다. 강세의 디지털 통화 시장에서 대체 코인들이 폭발하면서 부정한 의도를 가진 사람들은 암호 공간을 혼란시켜 디지털 통화 시장에 더 많은 위협을 가하고 있으며, DAO(탈중앙화 자율 조직, Decentralized Autonomous Organization) 공격은 스마트한 계약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보여 주었다.

사진은 스마트 계약 속의 결함을 테스트 하는 개요로  MATRIX 블록체인은 4가지 모듈을 제공하여 보안문제를  해결한다 1. 규칙지식  어법에 따른 문법검사  2. 언어의미 분석의 거래형식을  바탕으로 한  식별 및 안전검사 3. AI 형식을 바탕으로  검증한 스마트계약의 안전성 검사 4. 심층신경망을  바탕으로  한 동태적 검증과 안전성 최적화.
사진은 스마트 계약 속의 결함을 테스트 하는 개요로 MATRIX 블록체인은 4가지 모듈을 제공하여 보안문제를 해결한다 1. 규칙지식 어법에 따른 문법검사 2. 언어의미 분석의 거래형식을 바탕으로 한 식별 및 안전검사 3. AI 형식을 바탕으로 검증한 스마트계약의 안전성 검사 4. 심층신경망을 바탕으로 한 동태적 검증과 안전성 최적화.

MATRIX는 스마트 계약에서 버그와 그 취약점을 식별할 수 있는 강력한 인공지능 보안 엔진을 블록체인에 장착했으며, MATRIX 블록체인은 이더리움보다 3500 배 큰 사용자 기반이 프로그래밍 전문 지식 없이도 스마트 계약을 설계 할 수 있도록 블록체인 커뮤니티에 쉽고 간편한 사용을 제공한다. MATRIX 블록체인을 사용하면 스마트 계약을 자연어로 쉽게 구현할 수 있으며, 이를 광범위하게 사용하면 MATRIX 토큰의 유동성을 보장 할 수 있다.

MATRIX는 블록체인 기술과 암호화 커뮤니티가 제공하는 유연성을 제공하며, 끊임없이 변화하는 가상화폐 시장 요구에 적응하는 데 필요한 매개 변수 및  동적 조정을 가능하게 하는 높은 유연성을 제공한다. 또 대부분의 블록체인 프로젝트가 하드 포크 커뮤니티 분할 및 디지털 자산 평가 절충 문제를 처리해야 하는 상황에서 MATRIX는 하드 포크를 트리거하지 않고 진화 매개 변수 최적화를 제공하는 한편 공용 및 사설 체인을 인공지능(AI) 기반으로 지능적으로 통합시킨다.

한편 가상화폐(암호화폐)는 전 세계적 최고의 화두와  미디어를 휩쓸면서 단기간 폭발적으로 성장했다. 이로 이한 가상화폐가 주요 재무 도구로 채택되기 시작했으며, 결과적으로 기대와 우려 속에 가상화폐를 중심으로 한 블록체인 산업은 금융 부문을 변화시켜 매끄럽고 분산된 금융 네트워크를 만들어 냈고 있다. 또한 이번 MATRIX의 '혁신적인 인공지능(AI) + 네트워크'는 블록체인 3.0 시대를 더욱 앞당길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