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CR 시퀀스의 매우 큰 데이터 세트와 함께 독특한 면역 검색 능력과 면역 체계 지식을 개발한 어뎁티브와 MS의 인공지능 기술과 유전체학 및 면역 검사에 적용

Adaptive Biotechnologies와 MS는 질병 진단 향상을 위해 인간 면역시스템을 해독하는 파트너십 발표(사진:어뎁티브)
Adaptive Biotechnologies와 MS는 질병 진단 향상을 위해 인간 면역시스템을 해독하는 파트너십 발표(사진:어뎁티브)

인간의 면역 체계는 놀라운 진단 시스템으로 신체의 질병 신호를 감지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적응한다. 본질적으로, 면역계의 상태는 사람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거의 모든 것에 대해 영향을 끼친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시애틀에 본사를 둔 어뎁티브 바이오테크놀러지(Adaptive Biotechnologies) 사와의 새로운 파트너십을 발표했다.

마이크로 소프트와 어뎁티브는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인간 면역계를 매핑하고 디코딩하는 실용적인 기술을 구축하며, 또한 어뎁티브의 혁신적인 시퀀싱 기술과 마이크로소프트의 인공지능 기술과 대규모 기계학습 및 클라우드 컴퓨팅 기능을 사용하여 어뎁티브 최고의 연구원과 긴밀히 협력하여 관련된 주요 연구 개발 협력을 시작했다고 4일(현지시각) 밝혔다.

이미지:마이크로소프트
이미지:마이크로소프트

인간의 질병의 존재에 대한 면역 체계의 반응은 T 세포와 B 세포라고 불리는 특수 세포의 유전학에서 나타난다. T세포는 크게 네 가지 종류의 T세포로 나뉘는데, 살해 T세포(killer T cell), 도움 T세포(helper T cell), 조절 T세포(regulatory T cell), 기억 T세포(memory T cell)가 그것이다. 이들은 세포 표면에 있는 단백질 분자에 의해 구분이 되는데, 이 세포는 적응 면역계에 대한 분산된 명령과 통제를 형성하며, 각 T 세포에는 질병의 특정 신호 또는 항원을 표적으로 하는 유전 암호가 있는 T 세포 수용체(TCR)라고 하는 표면 단백질이 있다.

양사는 TCR을 항원에 매핑하는 것은 매우 어렵지만, 간단히 말하면, 면역 체계를 시퀀싱하면 신체가 현재 싸우고 있거나 지금까지 싸운 질병을 내역을 알 수 있다. 이처럼 TCR 시퀀스의 매우 큰 데이터 세트와 함께 독특한 면역 검색 능력과 면역 체계 지식을 개발한 어뎁티브와 MS의 인공지능 기술과 유전체학 및 면역 검사에 적용되는 계산 생물학의 최신 연구 및 기술을 적용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