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으로 내비게이션이 사고 위험까지 경고한다
인공지능(AI)으로 내비게이션이 사고 위험까지 경고한다
  • 김수아 기자
  • 승인 2018.02.13 0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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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580만개 구역별로 경고 거리 달라져, 악천후 · 대형차량 뒤에서 전방 시야 확보가 어려울 때 특히 유용
T맵 V2X 개요(이미지:SKT, 편집:본지)
T맵 V2X 개요(이미지:SKT, 편집:본지)

모바일 내비게이션이 진화하고 있다. 빠른 길 안내, 음성 인식은 기본이다. 이제 고객 안전까지 챙긴다. SK텔레콤(사장 박정호)은 전방 사고 징후를 뒤따르는 차량에게 일제히 경고하는 기술인 'T맵 V2X(Vehicle to Everything)'을 모바일 내비게이션 T맵에서 13일 상용화했다고 밝혔다.

T맵 V2X는 앞서가는 T맵 이용 차량이 급제동하면 사고 위험이 있다고 판단하고, 최대 1km내 뒤따르는 차량의 T맵 이용 화면에 일제히 경고 문구를 띄워 운전자에게 주의를 주는 기술이다. 뒤따르는 운전자는 전방 상황이 시야에 보이지 않더라도 T맵 경고에 따라 서서히 속력을 줄여 추돌을 방지할 수 있다.

T맵 V2X의 인공지능(AI)은 스마트폰 모션 센서, GPS 정보, 빅데이터 등으로 차량 급제동 여부를 판단한다. SK텔레콤 커넥티드카 플랫폼 스마트 플릿(Smart [Fleet])은 급제동 신호를 포착하면 뒤따르는 차량을 추적해 경고를 전달한다.

모든 과정이 LTE망을 통해 순식간에 경고를 보내는 범위는 도로 특성에 따라 달라진다. 일반도로나 평균 속력이 낮은 구간에서는 100m 내외 후방 차량에, 고속도로에서는 최대 1km 후방 차량에 위험을 경고한다.

T맵 V2X 상용화(사진:SKT)
T맵 V2X 상용화(사진:SKT)

이를 위해 SK텔레콤은 도로별 평균 속력, 경사, 회전 각도 등 빅데이터를 분석해 전국 도로를 580만개 구역으로 나눴다. 향후 시간 특성도 반영한다. 예를 들어, 차량 통행량이 적은 심야에는 과속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에 경고를 전달하는 범위를 길게 산정한다.

T맵 V2X는 일반 스마트폰과 소프트웨어 기반 V2X 기술이다. 별도 장비 구입비나 월 이용료가 없다. 이용하고자 하는 고객은 ‘원스토어’나 ‘구글플레이’에서 T맵 최신 버전만 다운로드하면 된다. 경고 팝업은 T맵이 작동 중일 때만 받을 수 있다.

SK텔레콤은 고객들이 신규 기술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서비스를 단계별 확장한다. T맵 V2X는 전국 고속도로 및 수도권 고속화도로에서 우선 제공되며, 국도 · 일반도로는 순차 확대 적용된다. 또, 서비스 초기에는 T맵 화면 하단에 경고 팝업을 띄우고, 향후 알림음 등이 추가될 예정이다.

2016년 국내 교통사고는 약 22만 건 발생했다. 고속도로 사고 사망률은 약 6.3%에 달했다.* SK텔레콤은 T맵 V2X를 통해 대형 사고 및 2차 추돌 사고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 출처 : 교통사고분석시스템(TAAS) 2016년 통계

운전자 지원시스템(ADAS)이나 전방 충돌경고기능(FCWS) 등 카메라/센서 기반 안전 보조 장치는 바로 앞차와 추돌을 방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T맵 V2X는 최대 1km 전방 위험을 확인할 수 있어 악천후나 선행 대형차량에 가려 시야 확보가 어려울 때 특히 유용하다. 카메라/센서 기반 기술과 V2X기술을 쓰면 사고 위험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T맵 V2X는 안전 보조 기술이다. SK텔레콤은 교통 사고 발생 원인이 다양한만큼 운전자가 안전 수칙을 지키며 T맵 V2X와 같은 보조 기술을 참고 기능으로 사용하길 당부했다.

SK텔레콤은 T맵 V2X를 응용한 다양한 서비스도 준비 중이다. 소방차나 구급차 등 응급차량이 앞차에 ‘길 터주기 알람’을 보내거나 갓길에 차를 세운 운전자가 접근하는 차량에 ‘갓길 조심 알람’을 보내는 서비스 등이다. 차량 매립형 내비게이션이나 다른 모바일 내비게이션에 T맵 V2X 기술을 탑재하는 외부 협력도 추진한다. T맵 V2X를 5G상용망에도 연결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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