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어 처리 및 시각 인식 툴 등 30여개의 인공지능 API를 제공하는 ‘뮤즈 API’ 파트너에 제공 계획

AI 엔진 뮤즈 개발사 아카, 엔비디아 인셉션 프로그램 회원사 선정(사진:본지DB)
AI 엔진 뮤즈 개발사 아카, 엔비디아 인셉션 프로그램 회원사 선정(사진:본지DB)

인공지능 학습 로봇 ‘뮤지오(Musio)’의 개발사이자 AI 엔진 및 로봇 개발사 AKA인텔리전스(CEO 레이먼드 정/한국명 정명원, 이하 아카)는 27일 엔비디아 인셉션(Inception) 프로그램(NVIDIA Inception Program)의 회원사로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엔비디아 ‘인셉션’은 인공지능 기반의 첨단 기술을 통한 신시장 개척에 나서는 스타트업들의 안정적인 시장 안착과 함께 원활한 제품 및 서비스 개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엔비디아가 진행하고 있는 글로벌 프로그램이다.

아카(AKA)는 현재 자체적으로 개발한 AI 엔진 ‘뮤즈(MUSE)’를 보유 중으로 전 세계적으로 동일하게 적용되는 엔비디아의 엄격한 선정 기준을 만족시켜 회원사로 선발되었다. 또 뮤즈는 딥러닝 기반의 자연어 처리 기술을 통해 사전에 프로그래밍되지 않은 새로운 문장을 생성하는 AI 엔진으로 사용자와의 대화 내역뿐만 아니라 시와 소설 등의 문학 자료, 인터넷 상에 존재하는 방대한 정보를 검색, 학습하여 사용자가 입력한 값에 가장 적절한 문장을 도출해 낸다. 

인공지능(AI) 학습 로봇 뮤지오(사진:AKA)
인공지능(AI) 학습 로봇 뮤지오(사진:AKA)

엔비디아는 인셉션 프로그램을 통해 자사의 최신 GPU 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기술 지원, 교육 및 협력 네트워크를 스타트업에 무상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특히 아카는 GPU 가속 컴퓨팅 플랫폼 기반의 딥 러닝 알고리즘 설계에 필요한 하드웨어를 지원받게 된다. 세계적인 수준의 엔비디아 딥러닝 팀의 전문적인 자문 및 기술 지원도 따를 예정이며, 글로벌 고객과 파트너, 공급업체 등으로 구성된 다양한 네트워크와 교류하며 원활한 제품 및 서비스 개발 환경을 조성할 수 있게 됐다. 

라미 남(Rammi Nam) 아카 AI 엔진 개발팀장은 “엔비디아의 GPU 가속 컴퓨팅 플랫폼은 오늘날 AI 엔진의 추론 모델 및 트레이닝(훈련)에 필수적인 연산 자원”이라며 “이번 프로그램에서 제공되는 엔비디아의 최신 GPU 기술 및 AI 전문 네트워크를 통해 뮤즈의 딥 러닝 알고리즘이 한 걸음 더 발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진은 수업에 아카의 뮤지오를 활용 중인 일본 토다다이니초등학교 영어교실 학습전경(사진:아카)
사진은 수업에 아카의 뮤지오를 활용 중인 일본 토다다이니초등학교 영어교실 학습전경(사진:아카)

한편 아카는 현재 자연어 처리 및 시각 인식 툴을 포함한 30여개의 인공지능 API를 제공하는 뮤즈 API를 파트너사들에게 제공할 계획이다. 글로벌 반도체 제조기업, 자동자, 소비자 가전, 통신, 완구, 엔터테인먼트 기업들과 이를 논의 중이며, 뮤즈는 지난해 4월 아카의 AI 영어 학습 로봇 ‘뮤지오(Musio)’에 탑재되어 일본에서 상용화되었다. 현재 뮤지오는 일본 교토·토다·카시와자키 지역 17곳의 초등학교 및 중학교의 영어 수업에 활용되고 있으며 소프트뱅크 C&S와 함께 일본 전역에서 판매 중이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