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개발자는 서비스를 통해 자신의 데이터로 분류자를 쉽게 학습하고 모델을 내보낼 수 있으며, 이러한 사용자 지정 분류기를 응용 프로그램에 직접 포함할 수 있게 됐으며, 또 iOS 11 용 CoreML 형식과 Android 용 TensorFlow 형식으로 모델을 내보낼 수 있다.
최근 인공지능(AI)은 디지털 방식의 비즈니스 변화의 가장 파괴적인 요소 중 하나로 부상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개발자, 데이터 과학자 및 기업 모두가 독창적이고 차별화 된 방식으로 인간의 창의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AI의 혜택을 누릴 수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 MS는 그동안 20 년 이상 인공지능에 대한 연구를 해왔으며, 이를 제품과 서비스에 도입했다. 이제는 간단하면서도 강력한 도구를 통해 모든 사람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도구 중 하나는 MS 인지 서비스(Cognitive Services) 개발자가 시각, 음성, 언어, 지식 및 검색을 위한 AI 기능을 iOS, Android 및 Windows와 같은 장치 및 플랫폼 전반에 응용 프로그램에 쉽게 추가할 수 있게 해주는 클라우드 호스팅 API로 현재까지 백만 명이 넘는 개발자들이 인지 서비스를 이용해 왔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인공지능 및 연구담당 부사장인 요셉 시로쉬(Joseph Sirosh)는 1일(현지시각) 애저 블로그를 통해 애저에서 인지 서비스 비전 및 검색 서비스를 위한 새로운 서비스로 모든 개발자에게 비전 기능 제공하는 '마이크로소프트 커스텀 비전 서비스(Custom Vision service)'를 공개했다.
이제 개발자는 Microsoft Custom Vision 서비스를 통해 자신의 데이터로 분류자를 쉽게 교육하고 모델을 내보낼 수 있으며, 이러한 사용자 지정 분류기를 응용 프로그램에 직접 포함 할 수 있게 됐다. 또 iOS, Android 및 기타 여러 에지 장치에서도 실시간으로 오프라인으로 실행할 수 있다.
아울러 몇 번의 클릭만으로 커스텀 비전 서비스를 다양한 시나리오에 사용할 수 있어 소매업자는 카탈로그(드레스, 신발 등)에서 이미지를 자동 분류할 수 있는 모델을 쉽게 만들 수 있으며, 소셜 사이트에서는 이미지를 보다 효과적으로 필터링하고 분류할 수 있어, 특정 제품 또는 국립공원에서 카메라의 이미지에 야생 동물이 포함되어 있는지 여부를 감지할 수 있다. 또한 iOS 11 용 CoreML 형식과 Android 용 TensorFlow 형식으로 모델을 내보낼 수 있으며, 내 보낸 모델은 모바일 장치의 조건에 맞게 최적화되어 있으므로 장치 분류가 실시간으로 이루어진다.
Face API는 얼굴 감정 인식을 제공하는 일반적으로 사용이 가능한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로 그것은 사용자 경험을 개인화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이미지에서 인간의 얼굴과 감정의 위치와 속성을 감지한다. 개발자는 Face API를 사용하여 두 얼굴이 같은 사람에게 속하는지 확인하고 이전에 태그가 지정된 사람을 식별하고 컬렉션에서 비슷한 얼굴을 찾고 컬렉션에서 같은 사람의 사진을 찾거나 그룹화 할 수 있다.
이처럼 Face API는 백만 가지 규모의 인식을 통해 여러 가지 개선 사항을 통합하고 고객이 비전 시나리오를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한다 (그림 2). 백만 단위 인식 기능은 현재 최대 100 만 명을 수용할 수 있는 새로운 유형의 개인 그룹과 최대 백만 개의 얼굴을 가진 새로운 유형의 얼굴 목록을 나타낸다. 이 업데이트를 통해 개발자는 Face API를 학습시켜 최대 100 만 명을 인식할 수 있으며, 빠른 응답을 얻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AI 투자의 또 다른 주요 영역은 검색과 관련되어 있다. 전 세계 모든 사람들이 Bing Search에서 풍부한 정보를 수집하여 웹을 쿼리할 수 있지만 여러 검색 API를 통해 개발자가 이를 활용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며. 몇 줄의 코드만으로 모든 앱에 퍼가기만 하면 사용자가 전체의 지식 중에서 올바른 정보를 찾을 수 있다. 또 Bing Entity Search는 인지 서비스의 검색 기능 중 하나로서 사용자, 장소, 사물 및 지역 비즈니스에 대한 풍부한 정보를 모든 앱, 블로그 또는 웹 사이트에 제공하여 보다 매력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며, Bing Entity Search가 현재 애저 포털에서 일반적으로 제공되고 있다.
Bing Entity 검색을 통해 개발자는 검색된 용어를 기반으로 가장 관련 있는 Entity를 식별하고 해당 Entity에 대한 기본 세부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그림 3) Entity는 유명한 사람, 장소, 영화, TV 프로그램, 비디오 게임 및 도서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여 여러 국제 시장과 시장 유형에 걸쳐 있다. Bing Entity Search로 많은 시나리오를 다룰 수 있다. 예를 들어 메시징 응용 프로그램은 레스토랑의 Entity 스냅 샷을 제공할 수 있으므로 그룹이 저녁을 쉽게 계획할 수 있다. 소셜 미디어 앱은 각 사진의 위치에 대한 정보로 사용자의 사진을 보완할 수 있으며, 뉴스 앱은 기사의 Entity에 대한 Entity 스냅 샷을 제공할 수 있다.
한편 커스텀 비전 서비스는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보다 쉽게 하고 고객 데이터를 존중할 수 있는 엔터프라이즈급 툴을 통해 AI 플랫폼을 모든 비즈니스 시나리오에 적합하게 만든다. AI가 어떻게 디지털 변환 작업을 보강하고 강화할 수 있는지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www.azure.com/ai를 방문하거나 마이크로소프트의 AI 스쿨 을 시작하여 개발자가 이러한 인공지능 기술을 최대한 빨리 익힐 수 있도록 도와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