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 세계 최초 자율주행 다중대역 GNSS 수신칩 테세오 APP 출시
ST, 세계 최초 자율주행 다중대역 GNSS 수신칩 테세오 APP 출시
  • 최광민 기자
  • 승인 2018.03.06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중 주파수(L1, L2, L5)와 멀티 위성(Multi-Constellation) 추적 기능 합쳐 위치 추적 오류 보정
세계 최초 자율주행 다중대역 GNSS 수신칩 테세오 APP 출시
세계 최초 자율주행 다중대역 GNSS 수신칩 테세오 APP 출시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가 보다 안전한 자율주행을 지원하는 세계 최초의 다중 주파수 위성 내비게이션 수신 칩셋 테세오 APP(Teseo APP)를 6일 출시했다. 안전성 필수 자동차 애플리케이션과 데시미터·센티미터 수준의 정확도로 우수한 위치 추적기능을 제공하는 PPP 및 RTK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한 제품이다.

기존의 차량용 내비게이션 시스템은 운전자가 수신기 및 상용화된 위성 서비스를 이용하여 수 미터 의 정확도로 목적지의 위치를 추적할 수 있었다. 하지만 차선이탈경고(LDW, Lane-Departure Warning),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ACC: Adaptive Cruise Control), 자동 주차, 자동 주행(Auto-Pilot)과 같은 자율 시스템의 사용이 증가하면서, 카메라, 레이더, 라이더 등과 같은 근접도 센싱 기능들을 결합하여 운전 환경을 자동으로 모니터링하고, 이를 통해 안전성 및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는 정확도의 향상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또한, 미래의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도 정확도가 더욱 우수한 위치 추적 성능이 필요하게 될 것이다.

안전한 자율주행을 지원하는 세계 최초의 다중 주파수 위성 내비게이션 수신 칩셋 테세오 APP
안전한 자율주행을 지원하는 세계 최초의 다중 주파수 위성 내비게이션 수신 칩셋 테세오 APP

ST의 자동차용 테세오 APP(Automotive Precise Positioning) 수신칩은 각 시스템에 사용되는 주파수 중 최소 두 개의 주파수로 모든 GNSS(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 위성단(GPS, GLONASS, Galileo, BeiDou, QZSS, IRNSS)을 동시에 추적하여 PPP(Precise Point Positioning) 및RTK(Real Time Kinematic) 알고리즘을 위한 높은 수준의 GNSS 원시 데이터를 제공하여 정확한 위치 추적과 신속한 시간 통합을 전 세계적으로 지원한다.

테세오 APP는 우수한 정확도와 더불어, 혹시 어떤 이유로 정확도가 떨어지면 시스템에 알릴 수 있도록 위성 데이터의 무결성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독보적인 수신 칩이다. 이를 통해 1차 부품 제조업체들은 자동차 산업의 기능 안전 표준인 ISO 26262의 최고 등급인 ASIL(Automotive Safety Integrity Level)에 부합하는 안전 필수 시스템의 인증을 획득할 수 있다. 또한 테세오 APP는 외부 공격으로부터 주요 데이터들을 안전하게 보호하도록 안전한 시스템 부팅 및 데이터 출력 인증을 위한 보안 마이크로컨트롤러를 탑재하고 있다.

테세오 APP와 함께 출시된 ST의 테세오 V 칩은 무결성 보장이 필요하지 않은 애플리케이션를 위한 간소화된 디바이스에서 다중-주파수 정밀 포지셔닝 기능을 동일한 수준으로 제공하며, ST 인포테인먼트 사업부 상무인 안토니오 라델리(Antonio Radaelli)는 “정확도가 우수한 위성 위치 추적은 자율주행을 보다 안전하게, 매끄럽게, 더욱 안정적으로 실현한다”며, “ST의 최신 GNSS 칩 테세오 APP는 탁월한 정확도 및 정밀도뿐만 아니라 안전성 필수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무결성 확인을 제공하는 독보적인 제품이다”고 말했다.

한편 ST는 2020/2021년형 하이엔드급 자동차에서 첫 선을 보일 자율주행 시스템을 개발 중인 주요 고객들에게 제품 샘플을 제공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