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어 독립형 주변장치(CIP) 및 지능형 아날로그 기능을 통합하여 디자인 개발 간소화

ATmega4809는 새로운 megaAVR® 마이크로컨트롤러 시리즈로서 고속 응답 명령 및 컨트롤 애플리케이션 제작 용도로 설계
ATmega4809는 새로운 megaAVR® 마이크로컨트롤러 시리즈로서 고속 응답 명령 및 컨트롤 애플리케이션 제작 용도로 설계

 마이크로컨트롤러(MCU)는 임베디드 개발용 시험 도입 단계나 커넥티드 애플리케이션의 메인 컨트롤러 또는 대형 시스템의 작업 부담을 줄이기 위한 추가 부품 등으로 그 역할이 계속 확장되고 있다. 

8비트 MCU 제품은 이해하기 쉽고 구현하기 쉬울 뿐만 아니라 코어 독립형 주변장치(CIP, Core Independent Peripherals), 지능형 아날로그(Intelligent Analog), MPLAB® 코드 컨피규레이터(Code Configurator)와 같은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툴을 추가로 지원하므로 프로세싱 성능이 보다 뛰어나며, 개발기간 단축을 위해 필요한 코드 사이즈, 전력 소모, 설계 작업을 줄여 준다. 

마이크로컨트롤러, 혼합 신호, 아날로그 반도체 및 플래시-IP 솔루션 분야의 세계적인 리더인 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북아시아 총괄 및 한국 대표: 한병돈)는 고객 혁신에 중점을 두고 설계한 마이크로컨트롤러 제품군 2종을 새롭게 출시했다고 6일 밝혔다.

신제품 PIC16F18446 제품군은 센서 노드에 사용하기에 이상적이다. 유연성을 고려하여 설계된 PIC16F18446은 ADC2(Analog-to-Digital Converter with Computation) 기능이 통합되어 있으며 1.8V~5V로 동작하므로 대부분의 아날로그 출력 센서 및 디지털 센서와 호환된다. 

신제품 PIC16F18446 제품군은 센서 노드에 사용하기에 이상적
신제품 PIC16F18446 제품군은 센서 노드에 사용하기에 이상적

12비트 ADC2 는 필터링을 자동으로 수행함으로써, 보다 정확한 아날로그 센서 리딩과 함께 최종적으로 뛰어난 품질의 최종 사용자 데이터를 제공한다. ADC2는 사전 결정된 일정이 아니라 필요할 경우에만 코어를 깨울 수 있어 시스템 전력 소모가 낮아지므로, 배터리로 구동되는 애플리케이션에 매우 적합하다. 

또한 이러한 절전 기능 덕분에 센서 노드를 소형 배터리로 작동시킬 수 있으며, 최종 사용자의 유지보수 비용과 전반적인 설계 공간을 줄여준다.

ATmega4809는 새로운 megaAVR® 마이크로컨트롤러 시리즈로서 고속 응답 명령 및 컨트롤 애플리케이션 제작 용도로 설계되었다. 우수한 프로세싱 성능을 제공하는 고속 ADC가 통합되어 아날로그 신호 변환을 더 신속하게 수행하므로 확정적인 시스템 응답을 달성할 수 있다. 또한 ATmega4809는 CIP 기능이 내장된 최초의 megaAVR 제품으로, 소프트웨어가 아니라 하드웨어를 통해 작업을 실행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코드 사이즈를 줄이고 소프트웨어 작업을 크게 줄일 수 있으므로 시장 출시 시간이 더욱 단축된다. CCL(Configurable Custom Logic) 주변 장치의 경우, 코어에 영향을 주지 않고도 ADC를 커스터마이즈된 외부 트리거 조합에 하드웨어를 통해 연결할 수 있어 응답시간이 향상되고 전력 소모가 감소한다. 

아울러 ATmega4809를 시스템에 추가하면 더 복잡한 마이크로프로세서(MPU) 기반 디자인의 작업 부담을 덜 수 있다. CIP를 사용하여 MPU 대신 MCU에서 명령 및 컨트롤 작업을 실행할 경우, 응답 지연의 위험이 감소하므로 최종 사용자가 더욱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ATmega4809는 차세대 아두이노(Arduino) 보드의 온보드 마이크로컨트롤러로 채택되었다. 이 보드에 ATmega4809가 추가됨에 따라 개발자들은 코딩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이고 개발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다. 하드웨어 기반 CIP 기능들을 통해 설계 작업 효율성이 향상되고, 프로젝트에서 생산 단계로의 이전(migration)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쉬워진다.

마이크로칩의 8비트 MCU 사업부 부사장인 스티브 드레호블(Steve Drehobl)은 “차세대 아두이노 보드에 ATmega4809가 채택되면서, 양사의 파트너십이 강화되고 CIP와 지능형 아날로그의 이점들을 아두이노 플랫폼에서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