딥러닝과 특징점 매칭 기술로 농산물과 같이 개체마다 모양의 차이가 큰 자연물이나 비정형 상품에서부터 공산품까지 다양한 상품을 동시에 정확하게 인식

NEC AI 제품군 로고 'NEC the WISE' 이미지
NEC AI 제품군 로고 'NEC the WISE' 이미지

최근 이미지 인식 기술을 이용하여 카메라에서 유통되는 상품을 인식하고 소매점의 결제를 간소화 시키거나 무인화를 위한 노력이 진행되고 있으나 기존의 이미지 인식 기술은 농산물 등의 자연물과 패키지 제품 등은 각 제품의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그 다양한 상품을 일률적으로 인식하는 어려움과 더불어 여러 상품을 동시에 인식하는 데는 더욱 어려운 과제였다.

NEC는 슈퍼나 편의점 등 소매점에서 결제시에 필요한 상품 읽기를 크게 간소화 하는 기술로 농산물에서 패키지 제품까지 모든 유통 상품을 인식하는 다양한 물체 인식 기술을 개발했으며, 이 기술로 소매점에서 결제 무인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A' 딥러닝 기술과 B' 특징점 매칭 기술 개요
A' 딥러닝 기술과 B' 특징점 매칭 기술 개요

이 기술은 인공지능(AI) 딥러닝 기술과 특징점 매칭 기술을 융합시키는 것으로, 농산물과 같이 개체마다 모양의 차이가 큰 자연물이나 비정형 상품에서부터 공산품까지 다양한 상품을 정밀하게 인식한다. 또 개발된 상품 이미지 인식 기술은 바코드와 RFID를 필요로 하지 않고, 소매점에서 취급하는 다양한 제품 등을 정확하게 인식하고 고객이 계산대에서 다수의 구매 상품 가격을 동시에 정확히 정산한다.

이번에 적용된 기술은 상품에 대해 딥러닝 기술 및 특징 매칭 기술을 각각 적용했을 때의 인식 정도를 추정하고 인식 정확도가 극대화 될 수 있도록 각 기술을 적용 배분을 조정해 각 기술의 인식 결과를 통합한다. 청과물 등의 농산물과 같이 개체마다 모양의 차이가 큰 자연물에 대해서는 개체마다의 차이를 판별할 수 있는 딥러닝 기술을 적용하고 음료, 과자, 컵라면, 잡화 등의 패키지 물건처럼 디자인이 비슷한 공산품에 대해서는 각 디자인 차이를 상세하게 판별할 수 있는 특징점 매칭 기술이 적용된다.

다수의 상품을 정확하게 인식
다수의 상품을 정확하게 인식

특히 도시락, 샌드위치 등의 일일 배포 식품처럼 자연물(속재료)과 공업 제품(제품 라벨)의 특성을 겸비한 제품에 대해서는 두 기술이 모두 적용되어 그 결과를 통합하여 인식한다. 이로 인해 제품의 특성에 맞게 두 기술을 융합하여 다양한 유통 제품에 대한 인식 정확도를 향상시킬 수 있었다.

한편 NEC는 3 월 중으로 NEC 사내 매장에서 이 기술을 적용해 이미지 인식 POS 계산대 데모 시스템을 설치해 소매점 결제 업무 무인화 실증 실험을 실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