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신비전, 자연어처리(NLP), 감정 분석 같은 애플리케이션에서 패러데이는 에너지 효율이 30~100배 정도 더 높은 최적화된 성능의 ASIC 칩 제공

팹리스 ASIC· SoC 및 반도체 IP 공급 업체로서 세계 50대 팹리스 IC 공급 업체와 대만 상위 10 대 업체인 패러데이 테크놀로지(Faraday Technology Corporation)가 FPGA에서 ASIC으로 전환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드론 비전, 의료 영상 분석, 스마트 기기, 3D 감지 등 인공지능(AI) 관련 프로젝트들을 성공적으로 완수했다고 12일 발표했다. 또 이 서비스를 통해 특정한 인공지능의 요구조건에 부합하는 놀라운 절전, 성능 향상, 낮은 시스템 비용을 이뤄냈다고 밝혔다. 

패러데이의 FPGA에서 ASIC으로의 전환 서비스는 고급 핀펫(FinFET) 프로세스 노드에서 PCIe Gen 3/4, MIPI D-PHY, DDR3/4, SerDes 12/16/25/28/56G 같은 광범위한 IP 솔루션과 함께 적용할 경우, 보다 높은 대역폭과 대기 시간이 더 짧은 인터페이스를 요구하는 인공지능 칩에 특히 적합하며, 클라우드에서 엣지 컴퓨팅에 이르기까지 머신 비전, NLP, 감정 분석 같은 애플리케이션에서 패러데이는 에너지 효율이 30~100배 정도 더 높은 최적화된 성능의 ASIC 칩을 제공한다. 

25년 간 IP 개발 사업을 진행해온 만큼 패러데이는 대량 생산시 ASIC 비용 효율을 위해 IP를 주문 제작할 수 있으며, 온칩 SRAM 영역을 5~50%까지 감소시키기 위해 SRAM 매크로를 직접 제작한 바 있으며 SRAM 중복 및 수리 설계를 통해 수율을 10%까지 높일 수 있다. 

패러데이의 최고운영책임자(COO) 플래시 린(Flash Lin)은 “인공지능 알고리즘이 성숙해지고 AI 제품에 대한 시장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고객들은 보다 경쟁력 있는 시스템 BOM 비용을 위해 FPGA 칩을 ASIC 장치로 교체하고 싶어 한다”며 “패러데이의 ASIC 서비스는 수천 개의 설계를 통해 검증을 받았고 패러데이는 SoC 수억 개를 선적해 시장에서 실력을 입증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어 “패러데이는 ASIC 서비스를 통해 AI 제품 관련 고객들에게 통합 위험성과 비용을 낮추고 새로운 심층 신경망(DNN, Deep Neural Network) 알고리즘 채택을 가속화하는 방법을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패러데이 테크놀로지(Faraday Technology Corporation) 개요 

패러데이 테크놀로지(대만증권거래소: 3035)는 ISO 9001과 ISO 26262 인증을 받은 선두적인 ASIC 설계 서비스 및 IP 공급업체다. 패러데이의 광범위한 실리콘 IP 포트폴리오는 I/O, 셀 라이브러리, 메모리 컴파일러, ARM 준수 CPU, DDR2/3/4, 저전력 DDR1/2/3, MIPI, V-by-One, USB 2.0/3.1 Gen 1, 10/100/1000 이더넷, 직렬 ATA, PCI 익스프레스 및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SerDes 등을 포함한다. 패러데이는 대만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미국, 일본, 유럽 및 중국을 포함해 전세계 곳곳에 서비스 및 지원 사무실을 운영하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www.faraday-tech.com 을 참조하거나 링크드인에서 패러데이(Faraday)를 팔로우하면 된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