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이 빅데이터 분석, 수험생 개개인에 최적화된 문제 추천
인공지능이 빅데이터 분석, 수험생 개개인에 최적화된 문제 추천
  • 김수아 기자
  • 승인 2018.05.15 0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기반 개인 맞춤형 수능국어 문제 추천 시스템 상상알파국어 출시
AI 기반 수능국어 온라인 콘텐츠 상상알파국어
AI 기반 수능국어 온라인 콘텐츠 상상알파국어

수능국어콘텐츠 시장의 강자 상상국어평가연구소는 5월 8일 AI 기반 수능국어 온라인 콘텐츠 ‘상상알파국어’를 출시했다고 14일 밝혔다. 수능국어문제를 8회 출제한 상상국어평가연구소의 강상희 박사와 50인의 출제진이 서울대 국문과·서울대 공대·카이스트 박사급 연구진과의 공동연구·자문을 통해 3년간 개발했다. 

상상알파국어는 수능국어를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수능에 필요한 문제들을 개개인에게 맞춤형으로 추천해 주는 온라인 스트리밍 문제 추천 서비스다. 인공지능이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학생들 개개인의 실력과 취약점을 파악한 뒤, 취약 영역과 난이도를 감안한 맞춤 문제를 추천해준다. 

상상알파국어를 만든 상상국어평가연구소는 ‘가장 수능국어문제와 비슷한 실전 모의고사’라는 평가를 받는 ‘상상국어모의고사’를 통해 수험생들에게 콘텐츠의 질을 검증 받은 바 있다. 바로 그 상상국어모의고사의 기출문제 전 문항이 상상알파국어에 모두 실려 있다. 또한 수험생들의 필수 교재인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기출문제들과 교육청에서 실시하는 모의고사의 기출문제들이 모두 실려 있다. 

상상알파국어는 단지 문제를 데이터베이스화 해 놓은 문제은행이 아니다. 에듀테크를 접목하여 인지심리학이 밝힌 과학적 공부방법으로 문제를 풀어볼 수 있도록 설계됐다. 메타인지가 낮아 자신의 취약점을 잘 모르는 학생들을 위한 ‘개인맞춤형 문제추천 기능’과 수능적인 사고 능력을 체화시켜주는 ‘두 번 풀기 시스템’, 직관적인 정답해설을 제시하는 ‘원클릭 해설시스템’ 등이 구현되어 있다. 
  
“이게 작년에 나왔으면 크게 도움을 받았을 것 같다.” 서울대 불어교육과 17학번 이수민 양이 상상알파국어를 사용해보고 한 말이다. 이 학생은 “주체적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섬세하게 설계된 사이트”라고 덧붙였다. 

함께 상상알파국어를 테스트해 본 연세대 사회복지학과 17학번 이시영군은 “내가 취약한 영역의 문제를 집중적으로 풀어 볼 수 있어서 좋았다”고 사용소감을 밝혔다. 고려대 생명과학부 17학번 한가람양은 “해설이 너무 보기 편하게 되어 있다. 정말 효율적이다”고 말했다. 또 서울대 국어교육과 16학번 홍태경군은 “정말 필요한 문제가 다 있어서 놀랐다”며 “상상알파국어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 볼 때 현재까지 가장 진화된 수능국어 콘텐츠인 것 같다”고 말했다. 

상상국어평가연구소의 강상희 대표는 늘 수능국어 콘텐츠가 매우 비싼 편인 것을 안타까워했다. 상상국어모의고사만 해도 1회를 만드는데 비용이 1억원 이상 들기 때문에 가격을 낮출래야 낮출 수가 없었다. 종이 콘텐츠로는 불가능했지만 온라인 에듀테크 콘텐츠로는 가능하다고 판단하고 월 정액제를 도입했다. 

상상알파국어는 출시 기념으로 대성마이맥과 제휴 이벤트를 펼친다. 월 7900원 가격에서 40%를 할인해서 제공하는 출시 기념 이벤트를 6월 30일까지 연다. 다만, 대성마이맥 독점이라 이 혜택을 받으려면 대성마이맥 회원이어야 한다. 대성 마이맥 홈페이지에 가서 대성마이맥 회원으로 가입만 하면 상상알파국어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