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 엔지니어링 및 최고 경영진 성과 지표의 예가 상위 수준의 플랜트 관리 목표와 일치하도록 구성되는 방식에 대한 개념적 프레임 워크

요꼬가와전기(Yokogawa Electric Corporation)가 작업현장에서 경영진에 이르기까지 조직 전반에 걸쳐 플랜트 관리 목표를 매끄럽게 연결해주는 공정산업 용 솔루션인 오프렉스 수익중심 오퍼레이션(OpreX™, Profit-driven Operation)을 발표했다. 이 솔루션은 이미 정유 및 석유화학 업종에 최적화되어 있으며 요꼬가와는 가까운 장래에 그 응용 분야를 LNG 및 기초 화학 플랜트로 확대시키려 한다. 

솔루션은 요꼬가와의 폭 넓은 산업분야의 지식을 통해 관련성과지표를 산출하는 방법론에 중점심을 두고 있으며, 상충되는 목표들 간의 균형을 최적화시키는데 도움을 제공함줌으로써 수익성을 제고하는 것이다. 또한 작업 단계를 위해 특별히 설계된 새로운 성과 대시보드(performance dashboard) 및 관련 서비스는 물론 요꼬가와가 전액 출자한 자회사로서 공정산업 관리를 위한 컨설팅과 시뮬레이션을 전문으로 하는 KBC 어드밴스드 테크놀로지스(KBC Advanced Technologies)가 제공한 프로그램들을 포함하고 있다.

운영, 엔지니어링 및 최고 경영진 목표 (SPI)의 예고 수준의 플랜트 관리 목표 (GUI)
운영, 엔지니어링 및 최고 경영진 목표 (SPI)의 예고 수준의 플랜트 관리 목표 (GUI)

요꼬가와의 프리미엄 솔루션 및 서비스 사업본부장이자 총괄부사장인 쿠로스 사토루(Satoru Kurosu)는 “공정산업 경영진들이 IT 분야에 상당한 투자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공장에서 어떤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지는 가시적으로 나타나고 있지 않으며 경영진들이 서로 이야기하고 있는 목표를 운영 단계에서는 명확히 이해하고 있지 않다”며 “요꼬가와는 이 중요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조직 전반에 걸친 성과 메트릭스 방법론을 구축해 이들이 필요로 하는 가시성과 조정능력을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요꼬가와와 KBC가 제공할 수 있는 시너지효과의 가치는 업계 내에서 독보적이다”고 덧붙였다. 

이 독보적인 솔루션은 요꼬가와의 산업 자동화 기술 전문지식, 그리고 주요 에너지 및 화학 플랜트에서 수십 년간에 걸쳐 세계적인 분석 및 컨설팅 경험을 쌓아온 KBC 전문가들이 갖고 있는 폭 넓은 분야의 지식이 어우러져 만들어질 수 있었다. 요꼬가와는 먼저 수백 개의 메트릭스를 정의하고 그 다음 이를 체계적으로 구성하기 위해 KBC의 산업 컨설턴트들과 긴밀히 협력하고 있는데 요꼬가와는 이를 ‘시냅틱 성과 지표(SPI)’라 부르고 있다. SPI는 정유 사업장의 공장 운영과 엔지니어링 및 최고 경영진 수준에서 수집되는데 이 지표들이 공장 성과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한 심도 있는 지식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운영 능력 향상 대시 보드 및 지능형 자동화 기능
운영 능력 향상 대시 보드 및 지능형 자동화 기능

요꼬가와는 솔루션 출시의 일환으로 CENTUM(TM) 분산형 제어 시스템(DCS)에 통합되어 있는 새로운 성과 대시보드와 관련 서비스를 내놓고 있는데 이는 공장 운영자로 하여금 자신들의 작업 패턴이 고위 경영진의 공장관리 목표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게 해준다. 서비스가 어떤 한 공장에서 실행될 때, 각각의 SPI에 대하여 최적의 설정값 범위가 결정되며 그 이후 어떤 지표가 최적의 범위를 벗어날 경우 내장된 전문가 조언이 화면에 표시되어 경험이 없는 운영자일지라도 즉각적인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SPI와 운영자 성과 데이터는 자동적으로 누적되어 내부 및 업계의 벤치마크와 근본 원인 분석, 그리고 지속적인 수익성 확보를 위한 전문가 컨설팅을 가능케 한다. 

요꼬가와 총괄부사장이자 인공지능 시스템 및 서비스 사업본부장인 나카하라 마사토시(Masatoshi Nakahara)는 “플랜트 제어 시스템은 센서와 기기들로부터 엄청난 양의 정보를 지속적으로 받아들이지만 DCS가 실시간으로 수집된 이 빅데이터를 이용하는 것은 주로 최일선의 공장 안전 및 생산 라인 제어에 국한된다”며 “DCS 빅 데이터와 성과 대시보드 및 서비스에서는 요꼬가와와 KBC 전문가들이 포착한 지식이 한데 어우러져 투명성과 피드백, 그리고 운영자에 대한 동기부여를 크게 개선해 운영자들로 하여금 일 중심에서 지속 가능한 수익 중심으로 작업을 전환할 수 있게 해준다”고 말했다. 

또한 수익중심 오퍼레이션(Profit-driven Operation) 솔루션 포트폴리오에는 엔지니어링 및 경영진 수준의 SPI를 나타내면서 해당 분야 전문지식과 통찰력으로 자산을 원격 지원하는 독자적인 클라우드 기반의 서비스 제품 패키지인 KBC 부조종사 프로그램(Co-Pilot Program™)을 포함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과 연계해 필요할 경우 운영 효율성 및 수익 향상(Operational Excellence and Profit Improvement) 등 여타 KBC 컨설팅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한편 수익 중심 오퍼레이션(Profit-driven Operation)은 요꼬가와의 모든 산업 자동화 제품, 서비스 및 솔루션들을 발전적으로 통합시키게 될 오프렉스(OpreX) 브랜드를 단 최초의 솔루션이다. 또한 조직의 모든 부문을 연결해 지속 가능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고객과 함께 하는 공동 혁신 과정의 기저를 이루는 요꼬가와의 시냅틱 비즈니스 자동화(Synaptic Business Automation™) 개념을 보여주는 주력 솔루션이기도 하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