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DJI, 드론/짐벌로 고화질 영상 실시간 스트리밍 가능해져 농업∙물류∙배송 등 상업용 드론 영상 실시간 관제

왼쪽부터 SK텔레콤 최낙훈 IoT사업지원그룹장, DJI 얀 가스파릭 글로벌 엔터프라이즈 파트너십 본부장(사진:SKT)
왼쪽부터 SK텔레콤 최낙훈 IoT사업지원그룹장, DJI 얀 가스파릭 글로벌 엔터프라이즈 파트너십 본부장(사진:SKT)

드론 촬영 영상을 이동통신망 기반으로 실시간 스트리밍하는 서비스가 대중화 대중화 될 전망이다. 지난 8일 SK텔레콤과 DJI(대표 프랭크 왕)는 중국 선전 DJI 본사에서 이동통신망 기반 드론 영상 관제 제품∙솔루션 공동 개발 및 글로벌 세일즈∙마케팅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SK텔레콤 최낙훈 IoT사업지원그룹장과 DJI 얀 가스파릭 글로벌 엔터프라이즈 파트너십 본부장을 비롯한 양측 관계자들이 참석했으며, 이번 협약에 따라 SK텔레콤은 자사 ‘T라이브 캐스터’ 기반의 고성능 실시간 영상 스트리밍 인코더∙모바일 어플리케이션∙서버 소프트웨어 등 관련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DJI 제품으로 촬영한 영상의 전송 지연율을 최소화해 HD급 화질로 실시간 전송할 수 있게 된다. 양사는 협업을 통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드론 산업 분야에서 다양한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SK텔레콤의 LTE 이동통신망 기반 고화질 영상 관제 솔루션은 스마트폰의 카메라 및 통신 모듈을 사용할 수 있어 경제적이고, 다양한 촬영장비에 스트리밍 인코더를 빠르게 설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고화질의 영상을 안정적으로 전송하는 능력도 뛰어나 향후 DJI의 드론 및 촬영장비를 활용하는 분야에서 다양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SK텔레콤-DJI 협업 개요
SK텔레콤-DJI 협업 개요

이를 위해 양사는 DJI 드론 조종 어플리케이션인 ‘DJI Go’와 SK텔레콤의 스트리밍 어플리케이션 ‘T 라이브 캐스터 스마트’의 기능 통합을 논의할 예정이다. 또한 기업이나 정부 기관에서 더 효율적으로 드론을 운영할 수 있도록 SK텔레콤의 영상수신∙관제 서버 솔루션인 ‘T 라이브 스튜디오’와 DJI의 드론 관제 솔루션 ‘DJI Flight Hub’의 기능을 통합 및 고도화하는 방안도 검토할 계획이다.

이번 협약으로 출시될 실시간 영상관제 솔루션은 산업용 드론 시장은 물론 개인 고객에게도 긍정적인 파급 효과를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농업∙물류∙탐사 등에 활용되는 상업용 드론 영역 ▶사회안전망 구축 및 시설물 영상관제 영역 ▶방송중계∙유튜브∙페이스북 라이브 등 실시간 스트리밍을 활용한 미디어∙엔터테인먼트 영역 등에 영상 스트리밍 기술을 폭넓게 적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편 양사는 LTE 통신 인프라가 잘 갖춰진 한국, 미국, 일본에 우선 적용해 가능성을 타진한 뒤 다른 국가로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5G 상용화 시점에는 5G 스마트폰 및 태블릿도 이 기술을 적용해 드론 촬영 영상을 4K∙8K이상의 초고화질로 스트리밍할 수 있도록 제품 및 솔루션을 고도화 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