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는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하기 위해 컨테이너를 끌어다 실행하기만 하면 애플리케이션을 단 몇 분만에 배포할 수 있어 시스템 관리자는 애플리케이션을 서비스하고 유지 보수하는 대신 미션 크리티컬 작업에 집중할 수 있다.

HPC 응용 프로그램을보다 쉽고 빠르게 배포
HPC 응용 프로그램을보다 쉽고 빠르게 배포

지난 3 년 동안 컨테이너는 공유 클러스터에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하고 작업 속도를 높이고 특히, AI 작업에 연구원 및 데이터 과학자에게 중요한 도구가 되었다. 이러한 컨테이너는 심층 신경 네트워크를 설계, 교육 및 검증하는 블록을 보다 빠르고 쉽게 개발할 수 있는 딥러닝 프레임 워크를 구축한다.

사용자는 이제 엔비디아 GPU 클라우드(NGC)의 35 가지 학습, 고성능 컴퓨팅 및 시각화 컨테이너를 활용할 수 있게 됐다. 24일부터 28일(현지시각)까지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개최되는 국제 슈퍼 컴퓨팅 컨퍼런스(ISC High Performance 2018)에서 엔비디아는 GPU 가속화 고성능 컴퓨팅 및 인공지능(AI) 개발을 가속화하기 위한 일환으로 작년에 출시된 엔비디아 GPU 클라우드(이하 NGC)에서 제공되는 컨테이너의 수를 세 배 이상 늘렸다고 밝혔다.

엔비디아, 고성능 컴퓨팅 컨테이너 9 종 출시
엔비디아, 고성능 컴퓨팅 컨테이너 9 종 출시

프레임 워크 설치는 복잡하고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컨테이너는 이 프로세스를 단순화하므로 사용자는 간단한 끌어 오기 및 실행 명령으로 최신 응용 프로그램 버전에 액세스 할 수 있다. 새로운 NGC 컨테이너에는 CHROMA, CANDLE, PGI 및 VMD를 포함한 9 개의 새로운 HPC 및 시각화 컨테이너가 NGC에 추가됐다.

NGC에서 사용할 수 있는 PGI 컴파일러용 컨테이너는 개발자가 멀티 코어 CPU 및 엔비디아 테슬라 GPU(NVIDIA Tesla GPU)를 대상으로 HPC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PGI 컴파일러 및 도구를 사용하면 OpenACC, OpenMP 및 CUDA Fortran 병렬 프로그래밍을 사용하여 휴대용 HPC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

또한 컨테이너에 대한 필요성은 딥러닝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슈퍼 컴퓨팅은 모든 세그먼트에 걸쳐 애플리케이션의 배치를 단순화해야 하는 상황으로 거의 모든 슈퍼 컴퓨팅 센터에서 환경 모듈을 사용하여 애플리케이션을 구축, 배포 및 시작하기 때문으로 시간 소모적이고 비생산적인 접근 방식으로, 며칠이 걸릴 수 있다. 이러한 설치의 복잡성으로 인해 사용자는 최신 기능에 액세스하고 최적화된 성능을 발휘할 수 없게 된다.

사용자는 컨테이너를 끌어서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하기만 하면된다.
사용자는 컨테이너를 끌어서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하기만 하면된다.

이에 컨테이너 공유 시스템에서 애플리케이션 배포 간소화는 훌륭한 대안이 된다. 설치가 제거되므로 아무도 환경 모듈 연결을 추적하거나 해제할 필요가 없으며, 사용자는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하기 위해 컨테이너를 끌어다 실행하기만 하면 애플리케이션을 단 몇 분만에 배포할 수 있어 시스템 관리자는 애플리케이션을 서비스하고 유지 보수하는 대신 미션 크리티컬 작업에 집중할 수 있다.

컨테이너의 추가적인 주요 이점은 재현성과 휴대성을 제공한다는 것으로 사용자는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지 않고도 다양한 시스템에서 워크 로드를 실행할 수 있으며, 이와 동등한 시뮬레이션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NGC 컨테이너 내의 애플리케이션은 CPU 시스템보다 훨씬 우수한 성능을 제공하는 GPU 가속화 기능을 제공한다. 사용자는 최신 버전의 HPC 애플리케이션에 액세스 할 수 있으며, 딥러닝 프레임 워크 컨테이너는 매월 전체 소프트웨어 스택에서 업데이트되고 최적화되어엔비디아 GPU에서 최고의 성능을 제공한다.

한편 이러한 컨테이너는 GPU 기반 워크스테이션, NVIDIA DGX 시스템 및 원활한 사용자 환경을 위해 아마존 웹 서비스(AWS),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 및 오라클 클라우드 인프라(Oracle Cloud Infrastructure, OCI) 등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 업체와 NVIDIA GPU를 포함한 다양한 시스템에서 테스트된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