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기반으로 ERP와 영업기회관리 및 수주관리와 같은 CRM 기능을 단일 솔루션으로 통합

다양한 디바이스 및 운영체제에서 사용가능한 다이나믹스 365 비즈니스 센트럴(사진:MS)
다양한 디바이스 및 운영체제에서 사용가능한 다이나믹스 365 비즈니스 센트럴(사진:MS 홈페이지 캡처)

한국마이크로소프트는 중소·중견기업에 최적화된 지능형 비즈니스 플랫폼인 ‘마이크로소프트 다이나믹스 365 비즈니스 센트럴(Microsoft Dynamics 365 Business Central)’을 11일 국내 공식 출시했다.

마이크로소프트 다이나믹스 365 비즈니스 센트럴은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전사적자원관리(ERP)와 영업기회관리 및 수주관리와 같은 고객관계관리(CRM) 기능을 단일 솔루션으로 통합, 중소기업들도 최신 인공지능의 기술을 활용해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최소 유저 한명으로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 중소기업은 물론 스타트업과 소호까지 유연하게 통합적 비즈니스 관리를 가능케 한다.

뿐만 아니라 국내 비즈니스에 최적화하기 위해 국세청 연동 모듈을 제공, 세금 및 부가세 신고, 전자세금계산서 등의 서비스를 한글로 지원해 로컬 비즈니스 업무를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글로벌 비즈니스로 진출하고자 하는 기업이 해당 국가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글로벌 세금 신고 등의 회계 탬플릿도 기본 제공된다.

다이나믹스 365 비즈니스 센트럴 대시보드 화면(사진:MS)
다이나믹스 365 비즈니스 센트럴 대시보드 화면(사진:MS홈페이지 캡처)

특히 마이크로소프트 다이나믹스 365 비즈니스 센트럴은 AI를 기반으로 심층적인 비즈니스 인사이트 제공을 통해 기업의 효율적 의사 결정을 돕는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인텔리전스 기술로 수집한 비즈니스 데이터를 분석해 사용자가 보다 생산적인 업무활동을 진행하도록 지원한다. 업무 진척 현황 파악, 업무 개선사항 및 우선순위 설정부터 추천까지 다각도에서 분석한 비즈니스 애널리틱스로 효율적인 업무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이에 따라 기업은 객관적인 업무 평가를 바탕으로 전략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기획해 수익성을 제고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아웃룩(Outlook), 워드(Word), 엑셀(Excel) 등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툴과 완전한 통합을 통해 워크플로(workflow)의 효율성을 극대화한 것 또한 특징이다. 기업이 재무, 공급망 및 재고 관리, 영업 및 서비스, 프로젝트 관리 등 다양한 비즈니스 활동을 여러 애플리케이션을 복잡하게 이용할 필요 없이 복합적으로 하나의 플랫폼에서 처리할 수 있다. 또한 PC, 태블릿, 모바일 등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윈도우, iOS, 안드로이드 등 운영체제에 관계없이 업무 연속성을 제공한다.

이밖에 마이크로소프트 다이나믹스 365 비즈니스 센트럴은 기업의 비즈니스 니즈에 따라 쉽게 확장할 수 있는 유연한 플랫폼이다. 특히 전문 개발자를 기업 내 보유하기 어려운 중소기업의 경우 개발자가 아니더라도 파워앱스(PowerApps)를 이용해 코드 없이 자사가 원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직접 손쉽게 개발, 확장해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마이크로소프트 플로우(Microsoft Flow)를 통해 간단한 전자결재, 승인 프로세스를 쉽게 구현할 수 있으며, 오피스나 원드라이브 등에 입력된 정보를 자동으로 한군데에 통합, 제공한다. 데이터 분석은 물론 보고서까지 작성할 수 있는 파워 BI(Power BI)와도 연계 가능하다.

한편 제품은 팀 멤버(Team members), 에센셜(Essential), 프리미엄(Premium) 등급으로 구분되며, 유럽 개인정보보호규정(GDPR, General Data Protection Regulation)을 준수하는 제품으로, GDPR 컴플라이언스를 지원해 EU 고객의 개인 정보 보호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야 하는 기업들의 고민을 해결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