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적 공정관리 및 측정 시스템 분석(Measurement System Analysis)을 통해 확보한 자동차에서 요구되는 엄격한 요건과 데이터에 바탕을 둔 5단계의 113개 항목으로 구성된 철저한 양적 평가

사진은 쿼너지의 솔리드 스테이트 라이더와 매핑 이미지(사진:본지DB)
사진은 쿼너지의 솔리드 스테이트 라이더와 매핑 이미지(사진:본지DB)

솔리드 스테이트 라이더(LiDAR) 센서 및 스마트 감지 솔루션을 설계, 개발하는 글로벌 선도 기업 쿼너지 시스템즈(Quanergy Systems, 이하 ‘쿼너지’)가 자체의 솔리드 스테이트 라이더 생산 라인이 IATF16949 인증을 지난달 30일 획득했다고 발표했다.
  
국제 자동차 태스크포스(IATF) 16949는 자동차산업 분야 기업체들의 품질관리 시스템이 갖춰야 할 요건을 규정하는 인증이다. 쿼너지의 솔리드 스테이트 라이더 생산 라인은 이 인증 자격을 얻고 요건을 충족시키기 위해 통계적 공정관리(Statistical Process Control, SPC) 및 측정 시스템 분석(Measurement System Analysis, MSA)을 통해 확보한 자동차에서 요구되는 엄격한 요건과 데이터에 바탕을 둔 5단계의 113개 항목으로 구성된 철저한 양적 평가를 받았다. 

자동차용 솔리드 스테이트 라이더 센서를 상품화하겠다는 쿼너지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이 인증 요건을 충족시키는 자격 기준을 갖추는 것이 필수적이다. 자동차용 라이더 센서는 센서의 실패율을 크게 줄여서 실험을 통과해야 하는 엄격한 생산 공정을 이용해 제작됐다. 이 인증 절차를 마치려면 평균 24개월이 걸리는데 쿼너지는 자동화된 시설을 이용했기 때문에 18개월 만에 이 인증 자격을 얻을 수 있었다. 

루아이 엘다다(Louay Eldada) 쿼너지 최고경영자(CEO)는 “회사의 생산 라인이 최근 이 인증을 받은 것은 쿼너지와 라이더 업계 전체에 있어 기념비적 이정표”라며 “자동차와 기술 기업체들이 미래 무인자동차 시대에 대비해 서로 결합하고 있는 가운데 자동차용 솔리드 스테이트 라이더를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쿼너지 팀이 이 인증을 획득하기 위해 열심히 일하고 최선을 다한 결과 그러한 시대의 현실화를 주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쿼너지는 이번 인증에 앞서 이달 초 또 하나의 중요한 품질 인증인 ISO 9001:2015도 획득했다. 쿼너지는 이들 인증을 획득함에 따라 새로 인증된 생산 라인에서 S3솔리드 스테이트 센서의 양산을 개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