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웨이, 기린 980은 1 평방 센티미터 미만의 면적에 69 억개의 트랜지스터를 통합하여 밀도를 1.6 배 향상시켜 더 우수한 성능을 제공하며, Cortex-A76 기반 코어를 내장한 최초의 SoC로 이전 세대에 비해 75 % 강력하고 58 % 더 효율적이다. 이번 발표한 기린 980은 곧 출시 될 ‘Mate 20 시리즈’를 구동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세계 최초, CPU-GPU, 듀얼 뉴럴프로세싱유닛(NPU), 인공지능 모바일 칩셋 '기린 980' 발표(사진:화웨이)
세계 최초, CPU-GPU, 듀얼 뉴럴프로세싱유닛(NPU), 인공지능 모바일 칩셋 '기린 980' 발표(사진:화웨이)

화웨이의 소비자 비즈니스 그룹 CEO 리차드 유(Richard Yu, 1969)는 8월 31일부터 9월 5일(현지시간)까지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가전전시회 ‘IFA(International Funkausstellung) 2018’ 첫날인 31일 '모바일 AI의 궁극적인 힘'이란 주제로 진행하는 기조연설을 통해 차세대 모바일 인공지능(AI) 혁신을 가져올 세계 최초로 듀얼 뉴럴프로세싱유닛(NPU, Neural processing unit) 시스템 온 칩(SoC)인 '기린 980(Kirin 980)'을 발표했다.

화웨이는 지난해 기린 970으로 온-디바이스 AI의 잠재력을 세계 시장에 선보이며, 핵심 인공지능(AI)기술의 진전이라 할 뉴럴프로세싱유닛(NPU)을 가진 세계 최초의 스마트폰 칩셋이었다. 리차드는 이번 발표된 기린 980은 “이전과 완전히 새로운 CPU· GPU, 듀얼 NPU를 갖췄으며, 동급 최고의 성능으로 스마트폰 SoC와 LTE Cat.21을 지원하는 세계 최초의 인공지능 칩셋이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현재 업계 최고 수준인 퀄컴의 스냅드래곤 845에 대한 비교 언급은 없었다.

사진은 화웨이의 소비자 비즈니스 그룹 CEO 리차드 유가 ‘IFA2018’에서 기조연설을 통해 세계 최초로 듀얼 뉴럴프로세싱유닛(NPU) 시스템 온 칩(SoC)인 '기린 980'을 발표하고 있다(사진:화웨이)
사진은 화웨이의 소비자 비즈니스 그룹 CEO 리차드 유가 ‘IFA2018’에서 기조연설을 통해 세계 최초로 듀얼 뉴럴프로세싱유닛(NPU) 시스템 온 칩(SoC)인 '기린 980'을 발표하고 있다(사진:화웨이)

특히 기린 980은 1 평방 센티미터 미만의 면적에 69 억개의 트랜지스터를 통합하여 밀도를 1.6 배 향상시켜 더 우수한 성능을 제공하며, Cortex-A76 기반 코어를 내장한 최초의 SoC로 이전 세대에 비해 75 % 강력하고 58 % 더 효율적이다. 기린 CPU 서브시스템은 Cortex-A76 기반의 2 개의 초대형 코어, Cortex-A76 기반의 2 개의 대형 코어 및 4 개의 작은 코어 Cortex-A55로 구성된 3 레벨 에너지 효율 아키텍처를 생성하는 인텔리전트 플렉스 스케쥴링 메커니즘을 사용한다.

또한 ARM의 차세대 CPU 프로세싱 툴. 상호 보완적인 기능을 가진 두 개의 코어를 하나의 칩에 결합하고 전력 관리 소프트웨어가 작업 종류에 따라 최적의 프로세서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한 기술 big.LITTLE 설계와 비교해 즉각적이고 집중적인 작업 부하를 처리 할 수 있는 대형 고성능 코어를 지정한다. 또한 지속 가능한 성능을 제공하기 위한 대형 고효율 코어, 극한의 전력 효율성으로 일상의 가벼운 활동을 처리 할 수 있는 초 고효율 코어를 제공해 이전 세대에 비해 더 높은 클럭 속도로 실행되기 때문에 더 빠른 앱(App) 실행을 가능하게 한다.

세계 최초, CPU-GPU, 듀얼 뉴럴프로세싱유닛(NPU), 인공지능 모바일 칩셋 '기린 980'(사진:화웨이)
세계 최초, CPU-GPU, 듀얼 뉴럴프로세싱유닛(NPU), 인공지능 모바일 칩셋 '기린 980'(사진:화웨이)

화웨이는 최근 몇 년 동안 모바일 게임의 그래픽이 점점 더 정교해짐에 따라 8K 비디오 디코딩 및 인코딩을 지원하는 Mali-G76 GPU를 기린 980에 통합하여 탁월한 게임 경험을 제공하며, 통합된 Mali-G76은 이전 세대에 비해 전력 효율이 178 % 향상된 46 %의 그래픽 처리 성능을 제공한다. 또 Mali-G76은 AI를 활용하여 게임 작업 부하를 지능적으로 식별하고 최적의 게임 성능을 위해 혁신적인 시계 부스팅 기술을 특징으로 한다.

이 ISP는 비디오 선명도를 효과적으로 향상시키고 촬영 지연을 33 % 줄이는 전용 비디오 파이프라인을 갖추고 있으며, 이번 기린 980에 적용된 7nm 공정 기술은 10nm 공정과 비교하여 성능을 20 %, 전력 효율을 40 % 향상, 전체 에너지 효율은 58 % 향상시켰으며, 2 개의 수퍼 코어, 2 개의 큰 코어 및 4 개의 작은 효율성 코어를 갖춘 3 개의 에너지 효율 아키텍처로 구축된다. 또 Flex-Scheduling 인텔리전스 메커니즘을 사용하여 배터리 수명을 늘리는 동시에 전반적인 성능을 향상시켰다.

이중 코어 NPU는 분당 4500 개의 이미지를 생성하여 120 %의 인식 속도를 향상(사진:화웨이)
이중 코어 NPU는 분당 4500 개의 이미지를 생성하여 120 %의 인식 속도를 향상(사진:화웨이)

아울러 기린 980은 얼굴 인식, 물체 인식, 물체 감지, 이미지 분할 및 지능형 변환과 같은 인공지능에 신속하게 적응할 수 있다. 이중 코어 NPU는 분당 4500 개의 이미지를 생성하여 120 %의 인식 속도를 향상시키며, 강력한 물체 인식 기능은 다양한 물체를 정확하게 식별 할 수 있다. 또한 기린 980은 완벽한 프레임 워크 지원과 App 개발자를 위한 풍부한 툴 키를 제공한다.

한편, 기린 980은 1.4 Gbps에서 가장 빠른 다운 링크를 지원하고 지하철이나 고속철도와 같이 혼잡한 지역에서도 안정적인 연결을 제공하는 LTE Cat.21을 최초로 지원하며, Hi1103은 이론적인 최고 다운로드 속도 1.7Gbps 및 160MHz 대역폭을 지원한다. 이는 업계 수준의 1.7 배에 달하는 것이다. 또 GPS는 복잡한 지형에서도 지도 내비게이션을 사용할 때 보다 정확한 목표 위치를 제공하기 위해 업계 최고의 L1 + L5 이중 주파수 초정밀 위치 지정을 통해 지원하는 등 화웨이는 이번 발표한 기린 980을 곧 출시 될 ‘Mate 20 시리즈’를 구동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