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자가 온라인으로 지원서를 등록하면 인공지능이 구직자의 역량에 가장 적합한 직무를 찾아주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AI기반 온라인 면접’을 실시하고 구인기업이 기업에 필요한 직무역량을 시스템에 등록해 놓으면 최종적으로 인공지능이 최적의 매칭결과를 구직자와 기업에 통보하는 방식

이미지 편집:본지
이미지 편집:본지

광주광역시가 청년일자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자체 최초로 인공지능을 활용한 잡매칭시스템을 선보인다. 광주시는 오는 10월 23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광주지방고용노동청, 광주전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 한국산업단지공단광주전남지역본부와 공동 주최하고 (재)광주광역시경제고용진흥원이 주관하며 국내 대기업과 공공기관, 지역강소기업을 비롯해 대학생 등 구직자 4000여 명이 참가하는 ‘2018 광주권 일자리 박람회’를 개최한다. 

이번에 선보일 인공지능 잡매칭시스템은 인공지능이 구직자와 구인기업의 역량검사를 통해 구직자와 기업을 온라인상에서 연결해 주는 시스템이다. 즉, 구직자가 온라인으로 지원서를 등록하면 인공지능이 구직자의 역량에 가장 적합한 직무를 찾아주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AI기반 온라인 면접’을 실시하고 구인기업이 기업에 필요한 직무역량을 시스템에 등록해 놓으면 최종적으로 인공지능이 최적의 매칭결과를 구직자와 기업에 통보하는 방식이다. 

인공지능 잡매칭시스템이 구축되면 면접관의 주관적인 평가가 아닌 과학적이고 공정한 평가를 받을 수 있어 구직자에게는 일자리의 공평한 기회를 제공하고, 기업은 스펙위주의 선발이 아닌 과학적인 블라인드 채용 성과를 낼 수 있는 적합한 우수인재를 선발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박람회에서는 온라인 수검 미실시 구직자를 대상으로 현장에서 인공지능 온라인 면접 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인공지능매칭존, 일대일 맞춤 취업 컨설팅 제공을 위한 취업컨설팅존, 간접적 인공지능체험관인 4차 산업 체험존, 힐링존, 명사특강·이색직업특강 등 구직자에게 다양한 취업정보를 제공하는 진로 직업 Festival존 등도 제공할 계획이다. 

이용섭 시장은 “이번 박람회는 4차산업혁명시대에 부응하는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활용한 일자리박람회의 새로운 모델이 될 것이다”라며 “단기적으로는 정보부족으로 인한 일자리 문제를 해소하고 중장기적으로는 직업훈련 등 교육과정을 통해 역량·기술간 미스매치가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구직자와 구인기업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