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트윈은 지속적으로 실제와 가상의 센서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데이터 분석을 통해 기계의 성능과 운영에 대한 통찰을 얻을 수 있는 기술에 기반

GE의 운용 플랫폼인 프레딕스(Predix) 이미지(사진:본지DB)
GE의 운용 플랫폼인 프레딕스(Predix) 이미지(사진:본지DB)

 GE의 운용 플랫폼인 프레딕스(Predix)에 적용될 새로운 제품과 파트너 프로그램은 프레딕스 기술 스택을 보완하고 산업 기업들이 내부 생산성을 높여 더욱 쉽게 전략적인 디지털 전환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내용과 2017년 GE 포트폴리오 상의 소프트웨어 솔루션 매출은 70억 달러(약 8조 3천억원) 이상으로 전년대비 25% 증가했다.

이는 GE가 전세계에서 가장 빨리 성장하는 디지털 산업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GE 프레딕스를 통해 디지털 스레드 기반의 스마트 공장 생산성은 6억 달러(약 7천억원)를 넘어설 것이며, 2018년에는 이러한 움직임이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GE의 프레딕스 플랫폼은 현재 전세계 1만 9천명 이상의 개발자들이 프레딕스 내에서 앱 개발에 참여하고 있으며, 이는 올 연말까지 2만명 이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생태계에서 성장하고 있는 분야와, 이미 프레딕스를 활용하고 있는 수백 개의 산업 기업들을 위해, GE는 운영자, 비즈니스 분석가, 그 외 비기술직 사용자가 프레딕스를 보다 용이하게 다룰 수 있도록 새로운 수준의 소프트웨어와 애플리케이션을 공개했었다.

이는 프레딕스 앱과 툴킷을 통해 해당 플랫폼을 확장하는 동시에, 전 세계 산업 인프라를 구성하는 수십억의 물리적 자산에 대한 가상 모델인 디지털 트윈 개발을 확대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이와 더불어 GE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들을 위한 더 나은 도구를 개발함으로써 개발자 커뮤니티를 발전시키고, 그 범위를 클라우드에서 엣지, 혹은 기계에 이르기까지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클라우드 플랫폼은 산업인터넷의 비전을 달성하고자 하는 많은 산업 기업들이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비용효과적으로 저장하고 처리하는데 필수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러나 종종 발생하는 클라우드의 통신 지연으로 데이터를 클라우드로 보내고 다시 시스템의 엣지까지 불러내는 과정은 실시간 의사 결정을 하는데 비효율적이었으며, 고객의 자산과 운영을 최적화하는 역량을 제한하기도 한다. 때문에 장비나 기계의 엣지 수준에서도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역량이 요구되고 있다.

이미지:GE(편집,본지)
자료:GE(편집,본지)

GE의 솔루션을 통해 식당, 소매점, 그리고 다른 상업 시설들은 에너지가 정확히 어디에서 어떻게 쓰이고 있는지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이 강력한 소프트웨어는 과거 데이터 분석뿐만이 아니라 예측 및 처방 분석도 가능하다. 맥도날드와 Simon Property Group 등의 기업들은 이미 이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다.

아울러 GE는 프레딕스 플랫폼에 Bit Stew의 기술을 통합하여, 엣지 시스템에서 클라우드로 데이터가 이동 중인 상황에서도 데이터를 통합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산업 기업들은 엣지 시스템에서 수집되는 데이터에 대한 더 나은 통찰을 얻을 수 있으며, 보다 효율적으로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현장에서부터 조직화하고 그들의 산업인터넷 가치를 보다 빨리 실현할 수 있다.

또한 GE디지털은 앞선 지능형 시스템 개발 기업인 Wise.io를 인수했었다. 이는 GE디지털이 프레딕스에 적용된 첨단 머신러닝 및 데이터 과학 서비스 개발을 가속화하도록 도왔다. 이로써 프레딕스의 머신러닝 기능을 강화하고, 광범위한 산업에서 보다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현재 Wise.io의 고객사는 핀터레스트, Twilio, Thumbtack 등이 있다.

머신러닝 기능은 GE가 확장형 디지털 트윈 솔루션을 개발하고, 데이터 집중형 산업 컴퓨팅 과제들을 해결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프레딕스에서 디지털 트윈은 항공기 제트 엔진, 풍력 발전용 터빈, 발전소와 같은 산업 자산의 가상적인 모델을 뜻한다.

한편 디지털 트윈은 지속적으로 실제와 가상의 센서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데이터 분석을 통해 기계의 성능과 운영에 대한 통찰을 얻을 수 있는 첨단 머신러닝 기술에 기반한다. Wise.io의 머신러닝 전문성과 GE디지털의 데이터 과학 역량 및 광범위한 산업자산 포트폴리오는 GE의 디지털 트윈 역량을 한층 발전시킬 뿐만 아니라, 산업 머신러닝 분야의 리더십을 더욱 공고히 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