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재·가전·유통기업에 깊이 있는 소비자 인사이트 제공 예정

VR 적용한 소비자 리서치 솔루션 '닐슨 스마트 스토어' 출시(사진:닐슨 홈페이지 캡쳐)
VR 적용한 소비자 리서치 솔루션 '닐슨 스마트 스토어' 출시(사진:닐슨 홈페이지 캡쳐)

글로벌 통합 정보 분석 기업 닐슨은 가상현실 테크놀로지를 적용해 3D 가상 구매 환경을 구현함으로써 소비자 행동을 보다 빠르고 스마트하게 이해할 수 있는 '닐슨 스마트 스토어(Nielsen Smart Store)'를 17일 출시했다. 닐슨 스마트 스토어는 2년간의 R&D를 거쳐 탄생한 세계 최초의 가상현실 기반 소비자 리서치 솔루션으로 유통 매장에 최적화된 3D 360도 매장 환경을 구축해, 현실감 있는 몰입형 시뮬레이션을 제공한다.

스마트 스토어를 활용하면 소비자들이 구매 현장에서 어떻게 반응하고, 인지하며, 구매를 결정하게 되는지에 대한 일련의 정보들을 깊이 있고 포괄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소비자들이 어떤 과정을 통해 최종적으로 구매 혹은 비구매를 결정하게 되는지 정확한 정보를 얻음으로써, 소비재 제조기업이나 가전업계는 물론 유통기업 등과 같이 소비자들의 직접적인 선택과 피드백이 필요한 다양한 기업들이 효과적인 비즈니스 전략을 세울 수 있도록 도와줄 것으로 기대된다. 

닐슨 스마트 스토어 솔루션은 쇼핑객의 머리, 눈과 발의 움직임, 3D 열지도 등의 상세 정보를 통해 매장 내에서 소비자의 포괄적인 경험과 구매 과정과 결과는 물론 소비자들의 인식과 감정까지 파악할 수 있다. 또한 소비자 가상현실 쇼핑 녹화영상을 통해 소비자들이 ‘왜’ 그렇게 행동하는지에 대한 이유와 개선사항을 도출할 수 있어 유통 현장에서의 소비자 경험을 깊이 있게 분석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한편 이 솔루션을 통해 유통기업의 매장 내 마케팅 행사, 매장 내 공간의 연계, 제품 구색 최적화 등의 해답을 얻을 수 있으며, 소비재 제조기업들이 벤치 마크 대상을 설정하거나, 유통기업과의 협력, 브랜드의 시각화 등을 위해 사용될 수 있다. 현재 한국 이외에는 싱가포르, 아랍에미리트, 남아프리카, 태국, 스페인 등에 스마트 스토어가 출시되었으며 올해 안에 캐나다와 유럽 일부 국가에서 확대 출시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