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와 블록체인 스마트컨트랙트를 결합한 분산 AI DApp(Decentralized Application)의 실현을 목표로

Cortex 로고 이미지
Cortex 로고 이미지

코르텍스(Cortex)는 마이닝 테스트 넷(Mining Test-net)을 16일 선보였다. 또 2019년 1분기 발표 예정이었던 인공지능(AI) 스마트컨트랙트 테스트 넷도 계획보다 일찍 개발되었고 AI 추론 엔진, 컨트랙트용 AI, 지정화 AI모델, AI 스마트컨트랙트 프로그래밍언어, CVM 스마트컨트랙트 가상머신 등 주요 구조의 설계개발 테스트 작업도 계획보다 앞당겨 완성되었다고 밝혔다.

이로써 코르텍스는 AI를 블록체인에 적용한 최초의 프로젝트로 거듭났다. 관련 전문가에 의하면 비트코인이 최초의 탈중앙화 암호화폐이고 이더리움이 최초의 프로그래밍 가능한 암호화폐라면, CTXC는 최초로 AI를 블록체인에 적용한 프로그래밍 암호화폐라고 한다. 또 블록체인 자체의 컨센서스를 통해 대내외 변화에 가장 스마트한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탈중앙화 인공지능시스템이며, AI와 블록체인 스마트컨트랙트를 결합한 분산 AI DApp(Decentralized Application)의 실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코르텍스는 밝힌 로드맵의 분야별 프로젝트를 지속해서 추진해왔다. 2018년 1분기 ERC20 토큰 발행, 2018년 1분기 주요 거래소 상장, 2018년 3분기 마이닝 테스트 넷인 Bernard를 출시하였으며, 2019년1분기에 예정된 AI 스마트컨트랙트 테스트 넷인 Dolores 출시가 예정보다 앞당겨져 이번 달에 실현되었다. 그리고 2019년 2분기에 계획된 메인 넷인 Arnold 출시 및 마이닝 개시도 예정대로 추진될 계획이다.

이번 발표된 내용에는 블록체인 브라우저, 풀 노드, 마이닝 폴, 마이닝 프로그램 등 마이닝 테스트 넷의 모든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며, AI 추론 엔진, 지정화 AI 모델, AI 압축 기술, AI 스마트컨트랙트의 프로그래밍언어, CVM 스마트컨트랙트 가상머신 등 2019년 1분기에 발표될 예정이었던 AI 스마트컨트랙트 테스트 넷 중 핵심내용도 포함하고 있다.

한편 코르텍스는 블록체인과 AI의 오픈 소스 커뮤니티를 지속해서 개설하여 글로벌 AI오픈소스 플랫폼으로 만들어 나갈 것이며, 운영팀의 주도하에 전 세계의 개발자가 모이는 커뮤니티를 구축하여 많은 AI 개발자와 AI 스마트컨트랙트 개발자들이 테스트 작업을 자유롭게 논의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해 커뮤니티들을 통해 메인넷에 필요한 다량의 AI 모델이 축적되는 동시에 혁신적인 AI Dapps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