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 피아노 레슨 선생님 'AI 피아노 코치' 등장...
인공지능(AI) 피아노 레슨 선생님 'AI 피아노 코치' 등장...
  • 권현주 기자
  • 승인 2018.10.23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 피아노 연주 소리를 인식하고 음악의 3요소인 멜로디, 리듬, 하모니의 정오 판정과 연주 결과에 대한 평가와 조언, 목표 곡에 대한 연습 단계의 제시 등
사진:도코모, 편집:본지
사진:도코모, 편집:본지

인공지능과 음향 인식 기술을 활용하여 개인의 피아노 연주 수준을 판정 시각화하고 그에 따른 적절한 조언을 해주는 피아노 코칭 서비스인 'AI 피아노 코치'가 일본에 등장했다. 이 서비스는 초보자에서부터 상급자까지도 연주 목표와 수준에 맞게 향상 단계를 제시해준다. 이 'AI 피아노 코치'는 시마무라 악기(Shimamura Music)의 피아노 교습과 연주에 관한 노하우를 학습하고 개인의 연주에 대한 평가 및 조언 등에 활용하고있다.

'AI 피아노 코치'는 앱(App)을 통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 피아노 연주 소리를 인식하고 음악의 3요소인 멜로디, 리듬, 하모니의 정오 판정과 연주 결과에 대한 평가와 조언, 목표 곡에 대한 연습 단계의 제시, 자동 악보 넘기기, 반주 중 약한 구간 반복 연습, 시범 동영상, 음계 표시 악보에 기록 등 각종 연주 지원 기능이 있다.

'AI 피아노 코치'는 NTT도코모(NTT DOCOMO, INC)가 개발했으며, 22일부터 서비스를 제공(평가판)을 시작했다. 대응 기종은 AndroidTM OS 5.0 이상의 스마트 폰, 태블릿. 현재 모든 기능과 콘텐츠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12 월 이후는 일부 유료화 될 예정이다. 2019 년 봄부터 본격적으로  제공하며, 향후 피아노 이외의 악기에도 확대한다고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