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과 블록체인, 클라우드, 데이터, 에코시스템 등 ’ABCDE‘로 불리는 디지털 신기술 역량을 확보하기 위해 IT 기술혁신센터도 신설한다.

허인 행장은 “소중한 우리의 기대감과 희망을 바탕으로 고객과 직원 모두가 즐거운 “PLAY digital KB” 원년을 시작하겠다”며 KB의 디지털 대전환이 시작됐음을 선포했다(사진:국민은행)
허인 행장은 “소중한 우리의 기대감과 희망을 바탕으로 고객과 직원 모두가 즐거운 “PLAY digital KB” 원년을 시작하겠다”며 KB의 디지털 대전환이 시작됐음을 선포했다(사진:국민은행)

KB국민은행이 오는 2025년까지 디지털 관련 분야에 총 2조원을 투자하고 디지털인재 4,000명을 양성하는 등 디지털 혁신 조직으로의 대전환을 선언했다. 1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본점에서 창립 17주년 기념식을 겸해 'KB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선포식'을 열고 디지털 혁신조직으로 전환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허인 KB국민은행장은 “대형 플랫폼 기업이 은행들의 최대 경쟁자로 부상하고 있는 냉정한 현실 속에서 전기와 인터넷이 세상을 바꾸었듯이 ’디지털‘은 4차 산업혁명의 새 물결이며 변화는 선택이 아닌, 우리의 숙명”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디지털 인재를 4000명 양성하고 사내벤처 육성과 임직원의 디지털 선도기업 방문, 디지털 전문가 양성 코스 등에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국민은행은 디지털 전환을 위해 전사적인 차원의 변화를 꾀할 계획이다. 위해 조직 문화를 새롭게 바꾸고 디지털 신기술 역량 확보를 위해 새로운 조직도 신설한다. 우선 영업점 단말기부터 본점의 모든 업무 프로세스까지 디지털 관점에서 재해석하고, 직원의 디지털 혁신 참여 수준을 점검할 수 있는 ‘디지털 지수’를 개발·운영해 금융권 최고 수준의 디지털 신기술 역량을 확보해 나가기로 했다. 글로벌 디지털 기업 및 다양한 핀테크 기업들과의 파트너십 활동을 강화해 KB국민은행의 서비스 영토를 계속 확대해 나가는 전략이다.

인공지능(AI)과 블록체인, 클라우드, 데이터, 에코시스템 등 ’ABCDE‘로 불리는 디지털 신기술 역량을 확보하기 위해 IT 기술혁신센터도 신설한다. 이 센터는 금융업에 접목할 수 있는 신기술을 발굴하고 대응 역량을 강화하는 역할을 맡는다.

허 행장은 “직원들이 디지털 변화 리더로 거듭날 수 있도록 국내외 디지털 선도기업을 방문하는’디지털 탐험대‘, 혁신 아이디어 경진대회를 통한 ’사내벤처 육성‘, 디지털 전문가 양성 코스인 ’디지털 아카데미‘ 같은 다양한 활동과 연수에 전폭적인 투자와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디지털 전환 의지를 담은 새 슬로건인 '플레이(PLAY) 디지털 KB'도 발표했다. 이 슬로건은 사람중심(People-oriented), 리딩(Leading), 민첩성(Agile), 젊음(Young) 등 국민은행이 추구하는 방향성의 앞글자를 딴 것이다. 허 행장은 "새 슬로건은 디지털로 고객과 직원을 연결해 사람 냄새가 나고 민첩하게 일하며 젊고 생동감이 있는 조직을 의미한다"며 "플레이 디지털 KB 원년을 시작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선포식이 끝나고 허상철 KB국민은행 전략본부장은 “KB국민은행은 이미 2015년부터 디지털 혁신을 시작해왔고 그 동안 축적된 내부 역량과 성과를 통해 확보한 자신감을 바탕으로 본격적인 KB의 Digital Transformation 여정에 나서게 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KB국민은행은 2018년에도 영업점 디지털 창구 확대, 인공지능 챗봇 개발, 갤럭시 KB STAR 폰(KB금융폰) 출시, IT기술혁신센터 설립, RPA(Robotics Process Automation) 도입, 디지털 전문인력 200명 채용 등을 전행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세기적인 대전환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함으로써 디지털 시대에도 고객에게 가장 먼저 선택 받는 경쟁력 있는 은행이 되기 위한 모멘텀 확보를 위해 Digital Transformation을 확고히 추진하겠다는 KB국민은행의 행보가 주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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