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s의 CSG14k, 화질과 프레임레이트에 대한 새로운 표준을 제시, 방대한 데이터처리를 요구하는 제조 및 광학 검사 분야에 14메가픽셀 해상도로 12bit 출력 제공

 

로보틱스, 첨단 자동화 또는 스마트팩토리 기술들은 머신비전 장비들이 갖고 있는 지금의 한계보다 더 높은 이미지 품질과 화질, 해상도 등과 처리능력이 요구되고 있다. 센서 솔루션 글로벌 기업인 ams는 1인치 옵티컬 포맷을 사용하는 머신비전 및 자동광학검사(Automated Optical Inspection, AOI) 장비시장에서, 지금껏 출시된 어떠한 센서보다 뛰어난 이미지 품질과 더 많은 데이터량을 처리해 주는 새로운 글로벌 셔터 이미지 센서를 출시한다고 6일(현지시각) 밝혔다.

이 새로운 CSG14k 이미지 센서는 3840 x 3584 픽셀 어레이가 특징으로, 현재 출시된 비슷한 수준의 다른 어떤 디바이스보다 훨씬 더 높은 프레임레이트에서 14메가픽셀의 해상도를 제공한다. CSG14k의 출력은 12bit로 높아 매우 다양한 조명 조건과 대상을 처리하기에 충분한 다이내믹 레인지(dynamic range)를 제공한다. 이 센서의 글로벌 셔터는 True CDS(Correlated Double Sampling)를 지원하기 때문에 빠르게 움직이는 피사체에 대해 모션 잡음(motion artefacts)이 없는 고화질을 생성할 수 있다.

CSG14k가 이처럼 뛰어난 성능과 해상도를 구현할 수 있게 된 이유는 혁신적인 3.2µm x 3.2µm 픽셀 설계 덕분이다. 새로운 픽셀 설계는 ams의 이전세대 10bit 이미지 센서의 픽셀보다 66% 더 작을 뿐 아니라, 12bit 출력과 현저히 낮은 노이즈 특성을 제공한다. 이 같이 탁월한 이미지 품질과 속도는 방대한 데이터 처리를 요구하는 제조 애플리케이션에 매우 중요한 이점을 제공한다. 생산라인에서 빠른 속도로 움직이는 물체를 머신비전 장비가 보다 세밀하고 정확하게 포착, 촬영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이다. 이 센서는 자동광학검사(AOI) 장비, 분류 장비, 레이저 삼각측량 및 그밖에 다른 측정기기, 그리고 로보틱스 같은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한편 CSG14k는 애플리케이션별 특정 요건에 맞춰 센서의 동작을 조정할 수 있는 다양한 설정 모드를 제공한다. 설정 옵션에는 낮은 프레임레이트로 동작하는 저전력 모드, 낮은 노이즈 및 높은 다이내믹 레인지에 최적화된 모드가 포함된다. 이 디바이스는 ams의 기존 CMV 이미지 센서 제품군과 호환되는 서브-LVDS 출력 인터페이스를 지원한다. CSG14k는 소형 폼팩터 카메라 제품에 널리 사용 중인 1인치 렌즈와 호환되는 218핀 22mm x 20mm x 3mm LGA 패키지로 제공되며, 제품은 2019년 상반기 중에 샘플이 공급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