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즈랩, KEB하나은행 ‘하이뱅킹’ 구축 완료 “언어∙시각 지능 AI 신기술 총망라” 최신 딥러닝 알고리즘 기반 3중 인공신경망 구조 대화 엔진 통해 고객 의도 빠르고 정확하게 파악

사진:본지DB
사진:본지DB

마인즈랩이 KEB하나은행의 인공지능 금융 서비스 ‘하이(HAI)뱅킹’ 구축을 최근 성공적으로 마쳤다. 언어∙시각 지능 분야의 최신 AI 기술을 총망라함으로써 고객 인터페이스를 넓히는 동시에 서비스 품질도 끌어올렸다. AI 금융서비스가 한 단계 진화한 것이다.

마인즈랩(대표 유태준)은 지난 7일 공개된 KEB하나은행의 AI 금융 서비스 'HAI(하이)뱅킹' 서비스를 구축,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종료했다고 15일 밝혔다. 마인즈랩은 이번에 KEB하나은행과 진행한 하이뱅킹 2차 프로젝트를 통해 고객이 3D 인공지능 금융 비서와 음성 및 텍스트로 대화하며 계좌이체, 상품 가입 및 추천, 환전 및 해외 송금 등을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에 적용된 자연어 및 대화 처리 관련 AI 신기술을 도입했다.

또한 시각지능 프레임워크를 도입한 ‘하이렌즈’ 기능을 통해 외화 지폐 인식, 고지서 자동 납부 등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AI 뱅킹 서비스 인터페이스를 시각 영역까지 확장했다. 또 이번 프로젝트에 최신 딥러닝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한 마인즈랩의 AI 플랫폼 마음에이아이(maum.ai)의 다양한 AI 엔진을 통합적으로 적용했다. 이를 통해 인공지능의 인지 채널을 텍스트에서 음성, 시각으로 확대하고 대화 이해 수준을 한층 높여 업계 최고 수준의 AI 비서 서비스를 구현한 것이다.

마인즈랩의 API는 풍부한 학습 데이터와 최신 AI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고객에게 가장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마인즈랩의 API는 풍부한 학습 데이터와 최신 AI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고객에게 가장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마음에이아이의 M2U(Maum to You) 플랫폼을 통해 인공신경망 구조의 딥러닝 대화 엔진을 기능하게 함으로써, AI 금융 비서가 고객의 의도를 보다 빠르게 파악하고 기존보다 정확하게 응대할 수 있도록 했다. M2U는 AI의 인지와 추론 지능을 활용해 대화형 인터페이스를 가능하게 하는 플랫폼으로, 대화 중심의 AI 기반 서비스를 이끄는 핵심 기술 중 하나이다.

더불어 시각 지능 프레임워크가 적극적으로 활용된 것도 눈길을 끈다. 마인즈랩은 자체 개발한 시각 지능 프레임워크 maum DIARL(Document Image Analytics, Recognition and Learning)을 하이뱅킹에 도입해 화폐, 고지서 등 다양한 형태의 이미지를 인식하고, 간단한 거래까지 자동화하는 ‘하이렌즈’ 기능을 선보였다.

사진:관련영상 캡처
사진:'HAI(하이)뱅킹' 서비스 관련 영상 캡처

이를 통해 외화 지폐를 촬영하면 해당 지폐가 어떤 국가의 화폐이며, 현재 환율까지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전기 요금, 수도세 등의 고지서를 하이렌즈로 찍으면 자동으로 납부도 가능하다. 마인즈랩은 하이렌즈를 통해 maum DIARL이 성공적으로 상용화된 만큼, 해당 프레임워크가 다양한 표(테이블)을 인식하고 처리하는 구조 파악 기능에 특화된 점을 살려 기존의 OCR 중심의 문서 인식 시장에 지각변동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윤기현 마인즈랩 전무는 “KEB하나은행의 AI 서비스 범위를 확장하고, 그 기술 수준 또한 끌어올림으로써 마인즈랩의 최신 딥러닝 인공지능 엔진과 플랫폼 기술의 우수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KEB하나은행의 하이뱅킹 서비스가 고객에게 사랑받는 AI 서비스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기술 지원을 이어가는 동시에, IoT 및 로봇 기술과 융합해 마인즈랩의 AI 기술이 CS,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수 있도록 플랫폼과 엔진의 성능 고도화에 집중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