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작은 모바일 프로젝션 및 디스플레이 애플리케이션 설계하기
더 작은 모바일 프로젝션 및 디스플레이 애플리케이션 설계하기
  • 정한영 기자
  • 승인 2018.11.22 2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칩셋을 사용해 스마트 홈 디스플레이, 모바일 액세서리 피코프로젝터, 디스플레이 기능이 있는 스마트 스피커, 증강 현실 및 가상 현실 웨어러블 디스플레이 및 모바일 스마트 TV와 같은 다양한 차세대 휴대형 디스플레이 기기를 개발
이미지편집:본지
이미지편집:본지

오늘날 소비자들은 모바일, 휴대용, 가정용 기기에서 더욱 밝고 큰 화면을 원한다. 그러나 높은 밝기와 해상도를 달성하도록 설계하기 위해서는 기기의 크기가 커지고 전력을 많이 소비하게 된다. 

소형 기기라 하더라도 디스플레이의 해상도나 밝기가 떨어지는 것은 원치 않을 것이다. 가장 작은 칩셋으로 높은 밝기 달성하기 위한 TI의 새로운 DLP® Pico™ 0.23인치 칩셋은 휴대용 기기의 크기와 전력을 줄이면서 HD의 고해상도 디스플레이를 설계할 수 있다.

이 칩셋을 사용하면 스마트 홈 디스플레이, 모바일 액세서리 피코프로젝터, 디스플레이 기능이 있는 스마트 스피커, 증강 현실 및 가상 현실 웨어러블 디스플레이 및 모바일 스마트 TV와 같은 다양한 차세대 휴대형 디스플레이 기기를 개발할 수 있다. 또 밝기가 높으면 더 선명한 HD 영상이 가능하고, 프로젝터 화면을 더 크게 할 수 있으며, 주변 빛이 밝은 경우처럼 다양한 조명 상황에서도 더우수한 가시성을 달성할 수 있다.

스마트스피커 탑재 이미지
스마트스피커 탑재 이미지

현재 DLP Pico 0.23인치 제품군에는 크기가 가장 작은 HD 디스플레이 칩셋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셔츠 주머니에 들어가는 초저전력 모바일 피코 프로젝터의 설계도 가능하다. 밝기의 효율은20인치~40인치 디스플레이(최대 200루멘)를 지원하며, 폼팩터는 78mm x 78mm x 15mm(100루멘) 미만이다. 

또한 DLP TRP 5.4µm 반사 기술은 고효율 프로젝션 애플리케이션을 가능하게 하고 모바일 프로젝터의 배터리 시간을 연장한다. DLP 제품은 편광(polarization)을 필요로 하지 않으므로, 모든 광원 에너지를 집중시킴으로써 많은 에너지를 사용하지 않고도 더 밝은 디스플레이를 달성할 수 있다. TRP 기술에는 DLP IntelliBright™라는 이미지 프로세싱 알고리듬이 있어 기기의 전력 소모를 50%까지 줄이거나 밝기를 50%까지 높일 수 있다. 디스플레이 컨트롤러와 디지털 마이크로미러 디바이스(DMD)는 240밀리와트 미만의 전력을 소모한다.

DLP230KP는 현재 HD급 디스플레이 프로젝션을 가능하게 하는 가장 작은 크기의 칩셋이다. DLP230GP는 낮은 가격대의 HD 제품과 같은 크기의 칩셋으로 qHD(960x540) 해상도를 달성할 수 있으며, 이들 칩셋은 DMD, 디스플레이 컨트롤러 및 LED에 필요한 전원 관리 기능을 통합함으로써 설계를 간소화하는 PMIC 제품과 함께 사용할 수 있다.

이들 3개의 PMIC 제품은 DLPA2000(0.75A), DLPA2005(2.4A) 및 DLPA3000(6A)의 다양한 LED 최대 전류 구동 성능을 제공하며, DLP Pico 디스플레이를 구동 및 제어하기 위해서는 최대 24bit RGB 병렬 비디오 인터페이스와 I2C를 지원하는 프로세서만 있으면 된다. 두 디스플레이 컨트롤러 모두 1D 키스톤 교정, 동적 전원 관리 프로세싱 및 색 좌표 조정같은 이미지 최적화 기능들을 포함하므로 디스플레이 설계 작업을 간소화한다. TI의 고해상도 DMD를 사용해 빠르게 개발 작업을 시작할 수 있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