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아티스트들과 음악들이 더 많은 사용자들과 만날 수 있도록 이어주는 AI 기술 기반 뮤직 플랫폼으로 통합

네이버 VIBE 홈페이지 캡처
네이버 VIBE 홈페이지 캡처

네이버가 AI 기술 기반의 ‘VIBE(바이브)’를 중심으로 뮤직 플랫폼 서비스 브랜드를 일원화 한다. 2월 오픈을 앞둔 VIBE 웹 버전을 시작으로, 향후 네이버 플랫폼을 통해 만날 수 있는 모든 음원 콘텐츠들은 VIBE를 통해 제공될 예정이다.

지난 6월 출시한 VIBE는 차세대 음악 소비 패턴을 고려해 개발한 네이버의 AI 음악 추천 기술의 이름이자 동시에 서비스로 개인의 취향과 주변 맥락, 개별 음원의 특성까지 고려해 사용자가 좋아할 만한 곡을 엄선해 오직 사용자 개인만을 위한 ‘맞춤형 플레이리스트’를 끊임없이 생성한다.

이번 브랜드 일원화는 그간 축적해 온 선도적인 AI기술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뮤직 콘텐츠 서비스 분야에서도 사용자들에게 새로운 가치를 전달하고 A I스피커 등의 보급 확대로 인해 향후 다변화가 예상되는 음악 청취 환경에 적극 대응하기 위한 전략이다.

네이버는 그간 AI 추천 기술의 품질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하며, 다양한 콘텐츠 분야에서 그 효과를 검증해왔다. VIBE는 ‘믹스테잎’ 등 AI를 활용한 개인화 추천 기술에 힘입어 빠르게 성장을 거듭해, 출시 5개월만에 1인당 청취시간이 1.5배 가량 증가했으며, VIBE는 구글플레이와 앱스토어 에서도 동일 카테고리 기준 최상위 평점을 기록하며, 높은 사용자 만족도를 보이고 있다. VIBE는 향후 다양한 아티스트들과 그들의 음악이 AI 기술을 통해 더 많은 사용자들과 만날 수 있는 뮤직 플랫폼이 되기 위해 노력해 나가도록 할 계획이다.

이번 브랜드 일원화에 따라 네이버뮤직은 단계별로 바이브와 통합 업그레이드를 진행해 나갈 계획으로 내년 1월부터는 네이버뮤직 이용권 신규 구매가 중단되며, 4월부터는 네이버뮤직과 VIBE간 교차 사용이 중단된다. 네이버뮤직 서비스는 VIBE와 단계별 통합이 완료되는 2019년 말 종료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