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방형 표준 인터페이스 및 RISC-V 프로세서 개발 위한 오픈 소스 공개
개방형 표준 인터페이스 및 RISC-V 프로세서 개발 위한 오픈 소스 공개
  • 권현주 기자
  • 승인 2018.12.06 1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웨스턴디지털, RISC-V는 개방성 및 확장성을 갖춘 명령어 집합 아키텍처로, 코어 데이터센터부터 원격, 모바일 시스템 엣지(edge)에서 모두 급증하고 있는 빅데이터 및 패스트 데이터 애플리케이션과 워크로드의 다양성을 지원한다
웨스턴디지털의 자체 RISC-V 개발과 RISC-V 생태계 확장을 지원하는 오픈 소스 혁신 세 가지를 공개(사진:웨스턴디지털)

스토리지 솔루션 분야의 세계적인 선도기업 웨스턴디지털(CEO 스티브 밀리건)이 3일(현지 시간)부터 6일까지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열리고 있는 ‘리스크-파이브(이하 ‘RISC-V’) 서밋’에서 웨스턴디지털의 자체 RISC-V 개발과 RISC-V 생태계 확장을 지원하는 오픈 소스 혁신 세 가지를 공개했다.

마틴 핀크(Martin Fink) 웨스턴디지털 최고기술책임자(CTO)는 기조연설에서 새로운 오픈 소스 ‘RISC-V SweRV 코어(core)’, 네트워크 상의 캐시 일관성(cache coherent) 메모리를 위한 개방형 표준 이니셔티브인 ‘옴니익스텐드(OmniXtend)’, 오픈 소스 기반의 RISC-V 명령 집합 시뮬레이터(instruction set simulator, 이하 ‘ISS’) ‘SweRV ISS’ 등의 공개 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혁신을 통해 빅데이터 및 패스트 데이터(Fast Data) 환경을 위한 새로운 개방형 특수 목적 컴퓨팅 아키텍처의 개발이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웨스턴디지털은 유관 분야에 대한 다양한 전략적 투자, 파트너십 구축 등RISC-V 생태계 발전을 적극적으로 지원해오고 있으며, 자사의 프로세서 코어 10억 개를 RISC-V 아키텍처로 전환한다는 계획 또한 발표 이후 약 1년간 구체적인 진전이 이뤄지고 있다.

핀크 CTO는 “빅데이터와 패스트 데이터가 급증함에 따라 오늘날 광범위한 데이터 집약적 애플리케이션에서 데이터의 진정한 가치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특수 목적 기술이 필수적”이라며, “웨스턴디지털의 SweRV 코어 및 새로운 캐시 일관성 패브릭 이니셔티브는 데이터를 프로세싱 능력에 보다 근접하게 함으로써 그 실현 가능성을 제시한다. 웨스턴디지털은 오픈 소스 커뮤니티에 대한 면밀한 지원과 RISC-V 이니셔티브에 대한 지속적인 공헌을 통해 협력적 혁신을 이끌고 데이터가 주도하는 새로운 발견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RISC-V는 개방성 및 확장성을 갖춘 명령어 집합 아키텍처로, 코어 데이터센터부터 원격, 모바일 시스템 엣지(edge)에서 모두 급증하고 있는 빅데이터 및 패스트 데이터 애플리케이션과 워크로드의 다양성을 지원한다. RISC-V는 기존의 표준화된 범용 컴퓨팅 아키텍처에 대한 대안으로, 개방형 표준 인터페이스를 통해 전용 프로세싱(specialty processing), 메모리 중심 솔루션, 고유 스토리지(unique storage), 유연한 상호 연결(interconnect) 애플리케이션 등을 지원할 수 있다.

특히 웨스턴디지털은 투-웨이(2-way) 슈퍼스칼라(superscalar, 한 사이클 동안 여러 명령어를 동시에 처리할 수 있는 설계) 구조의 새로운 ‘RISC-V SweRV 코어’를 오픈 소스로 공개할 계획이다. 웨스턴디지털의 RISC-V SweRV 코어는 32비트의 9단계 파이프라인(pipeline) 코어로, 다중 명령을 한꺼번에 불러오고 동시에 실행함으로써 프로그램 구동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컴팩트한 폼 팩터에 인오더(in-order) 방식으로 설계됐으며, 4.9CoreMarks/Mhz(코어마크 메가헤르츠)1 속도로 구동된다.

또한 전력 효율적인 설계로 28mm CMOS 프로세스 기술 기반 최대 1.8Ghz(기가헤르츠)[1]의 클록(clock) 속도를 제공한다. 웨스턴디지털은 SweRV 코어를 플래시 컨트롤러, SSD 등 다양한 임베디드 제품의 자체 설계 시 사용할 계획이다. 이번 새로운 코어의 소스 공개를 통해 사물인터넷(IoT), 보안 프로세싱(secure processing), 산업용 제어 및 기타 새로운 데이터 중심 애플리케이션의 개발이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참고: SweRV ISS 및 옴니익스텐드 아키텍처는 현재 다운 받을 수 있다.(다운받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