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하고 빠르게 반려동물의 질병, 양육 방법 체크 및 수의사와 1:1 상담 지원

사진:삼성카드 '아지냥이' 홈페이지 캡처
사진:삼성카드 '아지냥이' 홈페이지 캡처

네이버 비즈니스 플랫폼(대표 박원기, 이하 NBP)은 삼성카드의 온라인 커뮤니티 서비스인 '아지냥이'에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의 인공지능 기술로 구현된 챗봇 서비스 등을 적용했다고 23일 밝혔다. '아지냥이'는 삼성카드에서 제공하는 반려동물 관심사 기반 모바일 서비스로, 수의사가 제공하는 동물 건강 정보, 양육 팁, 데일리 미션, 커뮤니티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의 'Chatbot' 서비스를 아지냥이에 새롭게 도입하면서 자연어 검색 기능이 추가되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더욱 편하고 빠르게 반려동물의 질병, 양육 방법 등을 아지냥이 챗봇을 통해 확인할 수 있고, 아지냥이 서비스의 수의사들도 단순 질문보다 좀 더 구체적인 케이스에 대한 1:1 상담에 집중할 수 있게 되었다.

​NBP 안미영 수석 매니저는 "네이버의 노하우가 축적된 Chatbot의 대화 모델 엔진은 자연어 처리 기술과 머신러닝을 기반으로 한 학습 알고리즘을 가지고 있다."고 전하며, "한국어 뿐만 아니라 영어와 중국어, 일본어까지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여러 국가의 고객들을 대상으로도 챗봇 서비스지원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아지냥이는 최근 네이버의 클로바 AI 스피커와 연동하여 개발한 반려동물 전용 뮤직도 선보였다. 집에 혼자 남아있는 반려동물의 정서 안정을 위해 아지냥이 앱에서 클로바 AI 스피커를 제어해 동물들이 좋아하는 음악을 재생해줄 수 있는 기능이다. 또한, 반려동물을 잘 보살피기 위한 꿀팁을 매일 3가지씩클로바 AI 스피커의 음성으로 알려주는 기능도 오픈했다.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과 삼성카드의 만남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삼성카드는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하는 커뮤니티 서비스인 '인생락서'에도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의 Clova Speech Recognition(CSR)을 적용한 사례가 있다. 삼성카드는 사용자가 자신의 인생 이야기를 '인생락서' 모바일 앱을 통해편리하게 기록할 수 있도록 음성을 텍스트로 적어주는 STT(Speech to Text) 솔루션을 검토하던 중, CSR의 우수한 음성 인식 정확도와 사용 편의성 등을 고려하여 해당 기능을 서비스에 적용한 바 있다.

​삼성카드 커뮤니티지원센터의 배한성 센터장은 "다양한 기능 업데이트를 통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편리한 커뮤니티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과 적극적으로 협업을 이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