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로다인의 지능적이고 성능이 강력한 라이다 탑재, 옐로우 스캔 서베이어는 평방미터 당 100개 데이터 포인트를 5센티미터 미만의 정확도로 수집

벨로다인 라이더의 퍽(Puck)이 탑재된 옐로우스캔 서베이어를 활용하여 헝가리 북서부 지역 M1고속도로(아래사진 실물 참조) 정확하게 묘사한 자세한 3D 데이터 이미지(사진:벨로다인)
벨로다인 라이더의 퍽(Puck)이 탑재된 옐로우스캔 서베이어를 활용하여 헝가리 북서부 지역 M1고속도로(아래사진 실물 참조) 정확하게 묘사한 자세한 3D 데이터 이미지(사진:벨로다인)

전문적인 애플리케이션 용도의 무인항공기 매핑 솔루션을 설계, 개발, 생산하고 있는 옐로우 스캔(YellowScan)의 옐로우 스캔 서베이어(YellowScan Surveyor)가 벨로다인의 획기적 센서 기술을 활용해 중앙 유럽에서 가장 통행량이 많은 도로 중 하나의 인프라 건설 프로젝트를 위해 정밀한 매핑(mapping) 데이터를 수집했다고 벨로다인 라이더(Velodyne Lidar, Inc., 이하 ‘벨로다인’)가 23일(현지시각) 발표했다. 

무인항공기(UAV) 측량 시스템인 옐로우 스캔 서베이어는 더 정밀하고 상세한 지형 데이터를 더욱 효율적인 방법으로 수집함으로써 과거의 시간 집중적인 수동식 측량 작업 보다 더 향상된 결과를 가져온다. 

M1고속도로 실물 사진(사진:벨로다인)
M1고속도로 실물 사진(사진:벨로다인)

헝가리 북서부 지역 M1고속도로(E60, E65, E75)의 47킬로미터 구간의 데이터를 수집하는 이 프로젝트는 벤터스-테크(Ventus-Tech)가 옐로우 스캔 서베이어를 사용해 시행했다. 무인항공기(UAV)를 한달 동안 88회 띄워 수집한 데이터는 고속도로를 왕복 2차선(2+2)에서 왕복 3차선(3+3)으로 확장하는 계획을 엔지니어들이 설계할 수 있게 했다. 옐로우 스캔 서베이어에는 모든 지형지물을 정확하게 측정하고 분석하여 고해상도의 주변 시계 영상을 제공하는 압축된 소형의 다기능 센서인 벨로다인 라이더의 ‘퍽(Puck™)’이 탑재돼 있다. 
  

베로다인 라이다 '퍽'
베로다인 라이다 '퍽'

이 프로젝트에서 벨로다인의 지능적이고 성능이 강력한 ‘퍽’ 라이다를 탑재한 옐로우 스캔 서베이어는 평방미터 당 100개 데이터 포인트를 5센티미터 미만의 정확도로 제공했다. 기존 도로를 재설계할 때는 기존 인프라, 배수 네트워크, 초목 등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이처럼 상세한 정확도가 특히 중요하다. 이 프로젝트는 현재 설계, 기획, 승인 단계에 있으며 최종 설계는 2019년 중순까지 승인되고 건설 공사는 2022년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마이크 젤렌(Mike Jellen) 벨로다인 라이더 사장 겸 최고홍보책임자(CCO)는 “업계 선도기업들은 벨로다인의 컴퓨터가 파악한 풍부한 데이터에 의존하여 복잡성을 최소로 줄인 최고 성능의 측량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며 “옐로우 스캔의 견고하고 완전히 통합된 시스템은 까다로운 측량 및 지형 애플리케이션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도록 설계됐다. 옐로우 스캔 서베이어는 어떤 드론에도 쉽게 적응하여 고객이 필요로 하면 언제, 어디서나 데이터를 창출한다”고 전했다. 

벤터스-테크가 벨로다인 라이더 Puck이 탑재된 옐로우스캔 서베이어를 사용하여 정확한 매핑 데이터를 수집(사진:벨로다인)
벤터스-테크가 벨로다인 라이더 Puck이 탑재된 옐로우스캔 서베이어를 사용하여 정확한 매핑 데이터를 수집(사진:벨로다인)

발린트 바넥(Balint Vanek) 벤터스-테크 최고기술책임자(CTO)는 “옐로우 스캔 서베이어는 도로 통행을 최소한으로 방해하면서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측량하여 지형을 정확하게 묘사한 매우 상세한 3D 데이터를 공급할 수 있게 했다”며 “옐로우 스캔이 제공한 고객 지원은 매우 좋았다. 그들은 극히 값진 지원을 제공해 우리가 이처럼 복잡한 대형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게 했다”고 전했다. 

한편 옐로우스캔은 전문적인 애플리케이션 용도의 무인항공기 매핑 솔루션을 설계, 개발, 생산하고 있으며, 사용이 간편하고 완전하게 통합된 초경량 제품으로서 고도로 자동화된 이 데이터 수집 툴은 측량, 임업, 환경 조사, 고고학, 회랑지대 매핑(corridor mapping), 토목 및 광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전세계 고객들이 사용하고 있다. 13년이 넘는 현장 경험이 있는 옐로우스캔은 최고 수준의 성능과 신뢰도 그리고 견고함을 갖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옐로우스캔의 플랫폼은 전 세계의 다양한 환경(열대림, 사막지대, 산악지역, 하천, 해안선, 노천광, 송전선 등)에서 현장 테스트를 거쳤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