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사간 협업으로 기존 대비 저렴한 비용으로 머신비전 솔루션을 제공하고, 다양한 솔루션으로 제조업 활성화 및 스마트팩토리 산업 확산에 기여할 것

왼쪽부터 KT 5G플랫폼개발단장 이용규 상무와 코그넥스 조재휘 지사장이 MOU 체결후 기념사진(사진:KT)
왼쪽부터 KT 5G플랫폼개발단장 이용규 상무와 코그넥스 조재휘 지사장이 MOU 체결후 기념사진(사진:KT)

KT(회장 황창규)와 머신비전(Machine Vision) 분야의 글로벌 선두기업인 코그넥스(한국지사장 조재휘)는 22일 오전 수원에 위치한 코그넥스 연구소에서 ‘KT-코그넥스 5G Edge Cloud 기반 머신비전 솔루션 개발 협력 MOU 체결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코그넥스(Cognex Corporation)는 1981년 설립 이후 무려 150만대 이상의 비전 기반 제품을 출하했으며, 현재까지 40억 달러(약 4조 5천억원) 이상의 누적 매출을 달성하기도 했으며, 세계 최초로 머신비전에 딥러닝 솔루션을 개발, 적용한 비디시스템(2012년 설립) 이 코그넥스의 비전 프로덕트 사업부로 편입된 2017년 4월을 기점으로 인공지능(AI)으로 전통적인 컴퓨터 비전을 보완하고 고전적인 기하학 패턴 및 엣지 감지의 한계에서부터 발생할 수 있는 이미지 변형과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에서도 학습을 통해 수용 가능한 변형과 ​​결함을 구별하기 시작하면서 기존 머신비전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다.

특히 지난해 3월부터 국내에도 공급하기 시작한 딥러닝 기반 머신비전 솔루션인 '코그넥스 비디 스위트(Cognex ViDi Suite)'는 머신러닝 알고리즘 세트를 기반으로 무수히 까다로운 머신비전 애플리케이션에 강력하고 유연한 직접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복잡한 환경에서도 비정형적인 불량을 검출하거나 변형이 많은 복잡한 패턴을 정확하게 인식하며, 인간의 학습 과정을 모델링하는 학습 방법으로 기존 방법으로는 프로그래밍 할 수 없었던 까다로운 검사 및 측정 문제도 간단히 해결하고 있다.

이번 양사의 업무협약은 ▶5G Edge Cloud 기반의 머신 비전 솔루션을 실제 산업 현장에 시범 적용해서 가능성을 확인 ▶스마트팩토리 분야에서 5G Edge Cloud 기반의 새로운 사업기회를 발굴 ▶스마트팩토리 관련 산업의 육성을 위해 함께 협력해 나가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사진은 협약식 후 양사 기념촬영으로 왼쪽부터, KT 5G 플랫폼개발단 하지인, 이기호 팀장, 이용규 상무와  코그넥스 아시아 영업 총괄 조재휘 지사장, 물류영업팀 박민홍 이사, 마케팅 김혜원 부장

KT는 5G 통신망에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Edge Cloud를 설치 운용할 계획이며, 기존에 사용되는 머신비전은 카메라와 영상분석용 서버를 공장내부에 설치하기 때문에 설치공간 확보 및 초기 인프라 구축에 많은 비용이 필요하다. 이에 5G Edge Cloud기반 머신비전 솔루션이 적용되면, 기존의 복잡한 구축 방식이 무선 카메라 설치로 간편해진다.

예를 들어, 촬영된 영상을 5G 무선망을 통해 실시간으로 Edge Cloud로 전송하고, Edge Cloud에서 영상분석을 수행하게 되어 서버 설치공간과 구축에 걸리는 시간이 절약된다. 카메라 또한 무선으로 설치하기 때문에 공정 재배치 시에도 유연하고 빠르게 대응할 수 있다. KT는 코그넥스 수원연구소에 5G 테스트 환경을 제공하여 빠른 솔루션 개발 및 상용화를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양사간 협업으로 기존 대비 저렴한 비용으로 머신비전 솔루션을 제공하고, 다양한 솔루션으로 제조업 활성화 및 스마트팩토리 산업 확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KT 5G플랫폼개발단장 이용규 상무는 “KT는 코그넥스와의 협력을 통해 5G Edge Cloud 기반 실시간 머신 비전 기술을 상용화 하고 API를 개발하여 스마트 팩토리 보급 및 확대에 기여하겠다”며, “또한 5G Edge Cloud 기반의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해 4차 산업의 저변 확대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조재휘 코그넥스 지사장은 “코그넥스는 국내 제조업 경쟁력 강화와 스마트팩토리 산업 발전을 위한 R&D에 대한 투자와 노력을 지속해 왔다"며, 이번 양사가 체결한 5G 기반 머신비전 솔루션 개발 협력 MOU를 통해 KT와의 협력 채널을 활성화하고, 5G 스마트팩토리의 보급과 확산을 위한 머신비전 기술 개발에 더욱 매진할 것이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