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도... '스마트스피커'에 터치스크린 달았다
SK텔레콤도... '스마트스피커'에 터치스크린 달았다
  • 최창현 기자
  • 승인 2019.04.18 0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인치 디스플레이 탑재와 JBL 스테레오 스피커로 저음 보강용 진동판 적용 등으로 보고듣는 즐거움 극대화
7인치 터치스크린을 탑재한 ‘누구 네모’ 출시
7인치 터치스크린을 탑재한 ‘누구 네모’ 출시

SK텔레콤이 기존 소리로만 들려주던 정보를 화면으로도 전달하는 디스플레이 탑재형(形) AI 스피커 ‘누구 네모(NUGU nemo)’를 출시한다고 18일 밝혔다. 7인치 터치스크린을 탑재한 ‘누구 네모’의 출시로 소비자들은 AI 스피커가 전달하는 정보를 보다 직관적이고 정확하게 확인하는 것은 물론, 사용 편의가 대폭 향상됐다.

최근 해외 시장에서는 ‘17년 아마존 ‘에코 쇼(show)’ 출시 이후 구글, 레노버 등 글로벌 업체들과 지난달 일본 LINE이 AI 클로바 탑재한 스마트 디스플레이 '클로바 데스크' 출시하는 등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AI스피커를 연이어 출시하는 등 관련 시장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으며, 이번 SK텔레콤을 시작으로 네이버 및 카카오도 조금간 출시 될 것으로 예상된다.

출시된 ‘누구 네모’는 디스플레이를 통해 음악 감상 시 가사 확인, 실시간 환율정보, 증권정보, 운세, 지식백과 사전, 한영사전 등 다양한 정보 확인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은 기존의 AI 스피커가 음성으로만 제공하던 정보를 보다 정확하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으며, 이용자들은 기존 누구에서 제공하던 음악 감상, 날씨 확인, 일정관리 등 30여 가지 생활밀착형 기능들도 동일하게 이용할 수 있다.

이외에도 ‘누구 네모’는 20가지의 각기 다른 홈 테마 설정이 가능해 다양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무드등’과 특정 시간마다 화면이 자동으로 꺼지게 설정할 수 있는 ‘나이트 모드’ 기능은 이용자들의 편안한 수면에 도움이 된다.

특히 ‘누구 네모’는 스피커의 기본인 음질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누구 네모’에 최적의 울림통을 가진 JBL스테레오 스피커를 탑재했다. JBL스테레오 스피커는 전 음역을 표현할 수 있는 2개의 10W 풀레인지 드라이버가 적용돼 콤팩트한 사이즈에서도 최대 20W 출력으로 최고의 음질을 선보인다. 또한, 저음을 증강시키는 4개의 ‘패시브 래디에이터(Passive Radiator)’와 ‘저왜곡 스피커 유닛’이 탑재돼 부드러우면서도 강력한 저음으로 몰입감을 극대화한다.

한편 ‘누구 네모’ 출시 가격은 19만 9,000원으로 23일부터 예약 판매된다. 아마존의 에코 쇼의 가격은 미화 229.99달러(약 26만원)으로 사이즈는 가로 187mm x 세로 187mm x 폭 90mm이며, 무게는 1.170 그램으로 듀얼 2인치 스테레오 스피커와 프로세서는 Intel Atom x5-Z8350을 탑재했다. 알렉사 앱(APP)은 Fire OS, Android 및 iOS 기기와 호환되며, 지금까지 거치형 스마트 스피커 '아마존 에코(Amazon Echo)'에서 불가능했던 스마트 홈 디바이스 컨트롤과 방송시청이나 비디오 감상, 방범 카메라의 확인, 가사 표시, 날씨, 쇼핑 목록, to-do리스트와 사진 표시 등을 음성 또는 터치로 제어할 수 하게 되었다.

또한 가장 최근에 출시(3월 24일)된 일본 라인의 '클로바 데스크'는 "Home Signage + Communication"을 컨셉으로 집안에 흩어져있는 정보 나 단말 리모컨 자체를 하나로 통합시키며, 음성으로 정보 제공뿐만 아니라 적외선 리모콘 기능도 탑재하고 있으며, LINE 메시지 송수신은 물론, 카메라를 탑재하고 있기 때문에 영상 통화가 가능해졌으며, 전반적인 음성 인식 성능 개선을 통해 소음 환경에서의 통화 성능은 최대 20 % 향상되었으며, 음성 작업 지시 반응 속도도 최대 20 % 향상됐다. 모델은 화이트와 블랙 2가지 색상(사이즈 가로 181.0mm x 세로 104.5mm x 폭 173.0mm)으로 가격은 27,540엔(약 28만3천원)이다. 이용에는 개인의 LINE 계정과 LINE Clova 앱이 필요하며, LINE Clova 앱은 Android 4.4 / iOS 10 이상에서 작동하며, 현재 일본어 버전이다.

이처럼 음성 비서 스피커에 스크린을 붙일 필요가 있었는지는 그동안 여행을 계획할 때 호텔 가격이나 경로 옵션, 몇 일간의 일기 예보, 디바이스 컨트롤, 보안 등의 시각적 정보가 필요한 사안들에 음성적으로 표현하고 제어하고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그 것들을 보완하고 디스플레이의 추가로 사용자가 음성 또는 터치에서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작업 방법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