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산업 컨설턴트’는 민간자격으로 AI 산업 전문가에 대한 협회의 최소한의 인증으로, 지난 1기 AI 산업 컨설턴트 자격시험에는 총 33명이 합격했다.

합격 인원은 대기업이 22명으로 가장 많았으며, 연구소장과 임원도 3명이 포함됐다. 석사이상 박사 학위 소지자는 16명이었고, 교수 출신이 2명, 기술사가 1명이었다.

행사이미지
행사이미지

국내 인공지능산업을 선도하고 관련 AI기업 지원과 AI스타트업 발굴, AI사업, AI 표준 등을 지원하고 있는 한국인공지능협회(회장 김병훈)가 지난 4월에 이어 'AI 산업 컨설턴트' 2기 산업 전문가 전형을 6월 8일 실시한다고 9일 밝혔다. 신청 접수는 8일(수)부터 5월 31일(금)까지이다.

‘AI 산업 컨설턴트’는 민간자격으로 AI 산업 전문가에 대한 한국인공지능협회의 최소한의 인증으로 국가전문자격자, 국가기술자격자, 국가공인 민간자격자 등의 각 분야의 '산업 전문가'를 AI융합 전문가로 육성하는 ‘AI 산업 컨설턴트’ 자격 인증을 시행하고 있다.

최근 인공지능은 교육, 복지, 법률, 세무, 행정, 문화예술, 스포츠, 농임축산업, 해양산업, 의료, 과학, 공학, 제조, 유통 등 모든 산업 분야에서 창조적 융복합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전문 지식과 직능을 바탕으로 AI를 도입, 활용하는 산업 전문가들에 의해 4차산업혁명이 견인되는데, 협회는 산업 전문가로서 자신의 분야에 AI를 도입하는 산업지능화(AI+X)의 주역을 ‘AI 산업 컨설턴트’라는 이름으로 적극 지원하고 있다.

AI 산업 컨설턴트 인증은 ‘산업 전문가’와 'AI 개발자 특별전형‘으로 나뉘어 시행되는데, ‘AI 개발자’ 전형은 지난 4월 27일 실시돼 33명이 합격했다. 이번에 실시되는 산업 전문가 전형은 AI를 응용하고 있는 다양한 산업 전문가 대상으로 전형은 'AI 기술의 이해'와 '전문 직능 평가'로 진행되며, 국가전문자격, 국가기술자격, 국가공인 민간자격은 협회에서도 그대로 인정한다. 그 외 자격, 학위, 전문 분야 경력은 협회의 인정 사항이다.

특히 'AI 기술의 이해'가 응시자격에 미치지 못하는 산업전문가는 협회의 교육을 통해 응시자격을 취득하고 필기, 실기를 준비할 수 있다. 필기시험은 ‘머신러닝 이론 기초’로 문제은행 방식으로 운영된다. 서류접수 후 문제은행집을 무료로 받아볼 수 있으며 70%가 안내된 문제에서 출제되며, 필기는 코세라, 유다시티 등 MOOC 수료증(온라인교육)을 연동시켜 수료증 등급별 가산점을 받는다. MOOC 뿐 아니라 국내외 교육기관 과정 수료, 또는 관련 논문참여도 가산점을 받는다.

또한 ‘AI 활용 프로젝트 기획서 작성’ 컨설턴트 자격 실기 시험은 자신의 전문 분야에 AI를 활용하는 프로젝트를 기획함으로써 해당 산업 직능과 AI의 이해, 기획의 논리를 평가받는다. 실기우수자는 협회의 창업지원 대상이 될 수도 있다. AI 산업 컨설턴트는 협회의 특별회원이자 산업지능화 사업 파트너로서, 전문분야의 활동 참여 및 전문가 추천, 국내는 물론 일본 인공지능협회를 통한 해외취업 등의 추천 등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전형의 서류 심사 및 시험 교육은 무료고, 합격시에 자격 인증비만 책정되어 자격 획득 비용을 최소화 한다. 산업 전문가라면 누구나 지식과 직능을 평가받고 자격을 획득할 수 있다. 관련 내용은 한국인공지능협회 홈페이지 안내창(바로가기)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지난 1기 AI 산업 컨설턴트 자격시험에는 총 33명이 합격했으며, 합격 인원의 소속은 대기업 인공지능팀이 22명으로 가장 많았다. 산업분야는 전자, 통신, 자동차, 조선, 중공업, 철강, 금융 등 다양했다. 주요 기업 소속 외엔 인공지능 기술기업이나 연구소 소속으로 직책의 경우엔 경력자를 우선 선발한 만큼, 2명 중 1명은 과장급 이상 간부였다. 연구소장과 임원도 3명이 포함됐다. 석사이상 박사 학위 소지자는 16명이었고, 교수 출신이 2명, 기술사가 1명이었다.

<AI 산업 컨설턴트 2기 일정>

5.08일(수). 서류접수 시작(응시자격은 서류접수 3일 이내 순차 통지/문제은행집 발송), 5.31일(금). 서류접수 완료

6.08일(토). 시험 (필기 10:00~11:00, 실기 11:30~14:30)

6.14일(금). 합격발표, 인증신청 시작

6.21일(금). 인증신청 마감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