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별 플랫폼 10개소와 이와 연계된 기관별 센터 100개소를 구축하는데 3년간 총 1,516억원을 투입하는 사업이다.

딥러닝 기반의 ‘다이어트 카메라 AI’ 앱(App)은 식사 전 음식을 사진 찍으면, 한 장의 사진에 모든 음식이 인식, 칼로리를 자동 계산해준다(사진:두잉앱)
딥러닝 기반의 ‘다이어트 카메라 AI’ 앱(App)은 식사 전 음식을 사진 찍으면, 한 장의 사진에 모든 음식이 인식, 칼로리를 자동 계산해준다(사진:두잉앱)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K-Champ lab 보육기업 7기이자 ‘다이어트 카메라 AI’ 앱(App)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두잉랩(Doinglab 대표 진송백)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의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구축’ 공모 사업에 KT(회장 황창규)와 컨소시엄으로 최종 선정되었다. 

이번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구축 사업은 공공과 민간이 협업하여 빅데이터 센터 등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플랫폼에서 분석·유통하고, 혁신 서비스를 발굴·확산하는 등 데이터 기반의 가치 창출 생태계 조성을 지원하는데 목적이 있다. 분야별 플랫폼 10개소와 이와 연계된 기관별 센터 100개소를 구축하는데 3년간 총 1,516억원을 투입하는 사업이다. 

이번 KT컨소시엄은 위치기반의 통신서비스와 유동·관광, 음식 등 720TB 상당의 데이터 개방, 이를 5G 서비스와 연계한다. KT는 개방한 빅데이터를 통해 전 산업 분야의 혁신 성장을 견인할 계획이다. 이번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사업에는 전체 44개 기관이 참여하였으며, 두잉랩이 참여한 KT컨소시엄은 두 번째로 높은 점수를 받았다. 

한편, 두잉랩의 핵심 서비스인 딥러닝 기반의 ‘다이어트 카메라 AI’ 앱(App)은 식사 전 음식을 사진 찍으면, 한 장의 사진에 모든 음식이 인식, 칼로리를 자동 계산해준다. 식사 일기, 다이어트 등에 활용하고 있으며, 사용자들의 만족도 또한 4.5점 이상으로 매우 높은 편이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