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대통령과 문 대통령 당선을 기존 여론조사 기관보다 정확히 예측한 분석 툴, 짐고 폴링

성인공지능 툴 ‘짐고 폴링’으로 2020 총선 예측한다(이미지:본지DB)
성인공지능 툴 ‘짐고 폴링’으로 2020 총선 예측한다(이미지:본지DB)

감성인공지능(Artificial Emotional Intelligence, 이하 AEI) 개발을 선도하는 비피유홀딩스(BPU Holdings, 이하 BPU)는 감성인공지능 분석 툴인 짐고 폴링(ZimGo Polling)으로 2020년 21대 국회의원 총선 결과를 예측한다고 17일 밝혔다. 

BPU는 온라인정보 제공 및 여론조사 전문회사인 에프씨넷플러스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자사의 짐고 폴링 툴을 활용하여 2020년 국회의원 총선 및 선거운동 기간 동안 온라인 여론의 감성 분석을 통해 각 선거구의 당선 결과를 예측할 계획이다. BPU의 짐고 폴링은 소셜미디어를 기반으로 선거를 포함한 각종 분야의 여론을 측정하는 툴로, 선거 기간 동안 발생되는 수억 건의 소셜 미디어 데이터를 분석하여 온라인 이용자들의 성향을 파악한다.

실제로 짐고 폴링은 제18대 대통령 선거에서 갤럽 및 CBS리얼미터 등 기존의 6대 여론 조사 기관보다 높은 정확도를 보인 바 있다. 지난해 11월 진행된 미국 일리노이 주지사 선거에서도 약 6개월 간 매일 약 5억 건의 소셜미디어 데이터를 분석하여 유권자의 성향을 정확히 파악해 오차범위 2%내의 수치로 결과를 예측했다. 

짐고 폴링은 최초의 감성인공지능 운영체제인 짐OS(ZimOS) 및 축적된 AEI 기술을 기반으로 이모티콘과 신조어, 비속어를 포함한 각종 감성적 표현을 분석할 수 있다. BPU는 독자적인 감성분석 (Sentiment Analysis)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해시태그, 혹은 문장 단위가 아닌 전체 문단 단위로 유권자 간의 온라인 대화 및 빅데이터의 문맥을 분석한다.

또한 머신러닝 기법을 통해 개인의 감성 패턴을 식별하고 평가하기 때문에 기존의 전화 및 대면 여론조사 방법에서는 가능하지 않았던 세밀한 여론 감성 분석이 가능할 뿐 아니라 과거 조사방식에서는 좁힐 수 없었던 오차 범위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BPU 오상균 대표는 “소셜 네트워크로 촘촘히 연결된 요즘과 같은 초연결 사회에서는 기존의 유선 전화 설문 등의 방식에서 벗어난 더 스마트한 분석 방법이 필요하다. 차세대 인공지능은 인간의 감정까지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며 “BPU는 2012년 설립 이후 감성인공지능에 대한 연구 개발을 지속해 왔으며, 그 결과 짐고 폴링을 통해 사람들이 실시간 이슈에 대해 느끼는 감정을 통찰할 수 있다”고 전했으며, BPU는 짐고 폴링은 유권자의 성향을 분석할 수 있도록 꾸준히 업데이트되고 있으며 전통 여론조사 방법과는 다른 현대적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짐고 폴링의 주요 특징으로는 오차 범위를 최소화한 예측 정확도와 자동화된 프로세스로 비용을 절감하고 일별, 시간대 별 분석, 트렌드 및 인구통계학적 분석, 후보자 별 소셜미디어 트래픽 및 감성 분석, 선거 운동 이슈에 대한 감성 점수 파악 등이 있으며, 선거 이외의 다양한 분야 및 트렌드 분석에도 용이한 것으로 알려져있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