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개월간 V-FDS 시범운영 통해 50여 건, 총 4억 원 이상 금융사기 예방
V-FDS 수집된 데이터 ‘딥러닝’ 학습으로 사기거래 탐지율 향상시키는 새 모델 생성 추진

AI기반 ‘보이스피싱 이상거래 탐지시스템’으로 금융사기 예방(사진:본지편집)

BNK금융그룹 부산은행이 인공지능(AI) 기반의 ‘보이스피싱 이상거래 탐지시스템(VoiceFishing-Fraud Detection System, 이하 V-FDS)’을 운영한다고 2일 밝혔다.

부산은행 V-FDS는 고객 금융거래의 패턴과 자금 흐름 등을 빅데이터로 실시간으로 분석해 보이스피싱 징후를 탐지하는 금융사기 예방 시스템이다.

대포통장을 통한 인출사기뿐만 아니라 고객의 직접 이체를 유도하는 사기거래도 검출이 가능하다고 한다. 

부산은행은 새로운 시스템의 적용으로 전보다 더 정확한 이상거래 탐지가 가능해 갈수록 고도화되는 금융사기에도 신속하고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부산은행은 최근 1개월간의 V-FDS 시범운영을 통해 50여 건, 총 4억 원 이상의 금융사기를 예방했다. 향후 V-FDS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딥러닝(Deep Learning)’ 자기학습으로 사기거래에 대한 탐지율을 향상시키는 등 금융사기 100% 예방을 위한 새로운 모델 생성도 추진할 계획이라고 부산은행측은 설명했다.

민영남 부산은행 상무(CISO:정보보호최고책임자)는 “금융사기로 인한 고객 피해를 선제적으로 예방하기 위해 다각적으로 노력해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AI 솔루션을 업무 전반에 적용해 고객들이 안심하고 거래할 수 있는 금융환경을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