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매스웍스, 머신러닝, 딥러닝부터 강화학습까지...한눈에
[이슈] 매스웍스, 머신러닝, 딥러닝부터 강화학습까지...한눈에
  • 최창현 기자
  • 승인 2019.07.03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머신러닝 이해 및 건전성 예측관리 시스템 개발' 등과 관련된 주제발표로 인사이트 공유
인공지능: 머신러닝, 딥러닝부터 강화학습까지'의 주제로 세미나 개최(이미지:매스웍스, 편집:본지)

인공지능은 다양한 관점에 있지만 일각에서는 발전된 인공지능 관련 제품과 서비스가 우리 삶을 송두리째 바꿀 것으로 전망하기도 한다. 인공지능에서 새로운 가치를 발견하는 것은 그리 녹녹치 않지만 확실한 것은 사회와 산업전반에 큰 영향과 변화가 진행되고 있는 것이다.

매킨지 보고서(Modeling the impact of AI on the world economy)에 따르면 AI가 증기 기관보다 전세계에 훨씬 더 큰 영향(증기 기관이 세계에 미친 영향의 4배, IT 시스템의 3배)을 줄 것이라고 한다.

오는 2030년까지 AI와 관련된 제품의 경제적 효과가 13조 달러(약 1경 5412조원)에 이를 것이라는 분석이 있다. 실제로 AI를 적용하려는 기업들은 점점 많아지고 있지만 AI 기술을 도입만으로 성공하기는 그리 녹녹치 않다.

무엇보다도 개발자의 인력부족, 기술을 활용하기에 부족한 데이터 등 여러가지 이유들이 있다. AI 자체의 도입에만 중점을 두는 것이 아닌 그 이면의 다른 부분에 대해서도 집중해야 할 시점이다.

개발자 엔지니어, 공학자의 다양한 지식과 경험이 AI 기술에 활용되어야 한다. 또 다양한 데이터 중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하는 판단과 소프트웨어적으로 알맞은 툴을 이용해 보다 나은 모델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이처럼 급속하게 AI가 발전하면서 함께 자주 접하게 되는 용어가 바로 머신러닝과 딥러닝이다. 이를 활용하기 위해 보다 필요한 기법과 도구에 대한 요구도 점점 늘어가고 있다. AI 학습을 시키기 위해서는 수작업으로 해야 하는데 많은 인력과 많은 시간이 소요되지만 시뮬레이션을 통해 이를 보완할 수 있다. 

특히 AI 기술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사용되는 툴이 통합이 가능해야 활용할 수 있어야 된다. 이에 관련 기법과 인사이트를 공유할 수 있는 세미나가 개최된다.

매스웍스코리아(대표 이종민)는 오는 18일 컨퍼런스룸 300호에서 'MATLAB을 활용한 인공지능 – 머신러닝, 딥러닝부터 강화학습까지' 주제로 성공적인 머신러닝 및 딥러닝의 적용을 돕고자 13시부터 17시까지 열린다.

먼저, 세션1에서는 '머신러닝의 이해 및 건전성 예측관리 시스템 개발'의 주제로 머신러닝 워크플로우 소개와 Diagnostic Feature App을 이용한 feature 선택 및 자동화, 건전성 예측 진단 및 잔여수명 예측 방법 등이 발표된다.

세션2에서는 '딥러닝과 강화학습'의 주제로 딥러닝에서 대화형 툴을 통해 효율을 높이는 방안과 강화학습 소개 및 환경 모델링과 학습된 신경망의 배포 방법 등이 자세히 소개된다.

이어서 세션3에서는 '영상, 신호 및 시계열 데이터를 위한 AI 개발 워크플로우'의 주제로 MATLAB®을 활용하여 손쉽게 영상, 신호 및 시계열 데이터에 딥러닝을 적용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각 데이터 타입에 대한 샘플 예제를 통해 실제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전체 워크플로우를 소개한다. Ground-Truth Labeling 앱(App) 을 통한 라벨링 작업 자동화, Deep Network Designer를 통한 네트워크 아키텍쳐 설계 등과 GPU, multi-GPU 및 클라우드를 활용한 연산 확장 등의 기술과 기법도 소개된다.

마지막으로 세션4에서는 '임베디드 CPU 및 GPU로의 딥러닝 모델 배포'란 주제로 학습시킨 딥러닝 네트워크를 MATLAB 내에서 테스트 및 검증과  MATLAB 알고리즘으로부터 최적화된 CUDA 및 C/C ++ 코드를 생성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CPU 아키텍처는 물론, CUDA언어를 잘 몰라도 GPU 아키텍쳐에 딥러닝 모델을 자동으로 배포하는 전체 워크플로우의 기법과 인사이트도 공유한다.

이날 발표자로 나서는 매드웍스코리아 엄준상 차장은 응용 수학 석사 이후, 매스웍스에서 Application Engineer로 근무하고 있으며, 매스웍스(MathWorks) 제품중 수학, 데이터 분석, 최적화, 병렬처리, 계산 금융 관련 제품을 담당하고 있다.

김종남 부장은 LG 전자, Intel Korea R&D Center 등에서 통신 및 신호처리 연구를 수행했으며, 매스웍스에서 신호처리 및 통신시스템 관련분야의 Application engineer로 재직하고 있다. 송완빈 매니저는 영상처리 및 컴퓨터 비전 분야로 석사학위 취득 후, 매스웍스에서 데이터 분석, 영상처리 및 머신러닝·딥러닝 Application Engineer로 재직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