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은 서울대학교 및 KAIST 교수진이 딥러닝, 클라우드 머신러닝, 음성 인식 등 AI 분야에서의 훌륭한 연구를 지속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

연구 및 교육 지원 협약식에서 서울대학교 및 KAIST 관계자와 구글코리아 관계자가 기념 촬영(사진:구글)
연구 및 교육 지원 협약식에서 서울대학교 및 KAIST 관계자와 구글코리아 관계자가 기념 촬영(사진:구글)

구글이 서울대학교 및 KAIST와 AI 연구 및 인재 양성를 위한 산학협력 파트너십을 19일 체결했다. 구글은 전 세계 대학의 연구활동과 학문 발전, 기술 혁신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한국에서도 현재 진행 중인 PhD 펠로우십 프로그램(PhD Fellowship Program), 학생 여행 보조금(Student Travel Grants), 구글 AI 집중 연구 어워즈 프로그램(Google AI Focused Research Awards Program) 등 교수진과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다. 

구글은 서울대학교 및 KAIST와의 연구 협력에서 훌륭한 성과를 얻었고 이를 통해 쌓아온 신뢰를 기반으로 협업 체계를 강화할 수 있는 방법을 논의해 왔다. 이제 구글은 서울대학교 및 KAIST와 연구 및 교육 지원 협약을 체결하여, 대학기관의 AI 연구 및 인재 양성에 힘을 보탤 수 있게 됐다.

우선 AI 연구를 위한 교수진 지원으로 구글은 서울대학교 및 KAIST 교수진이 딥러닝, 클라우드 머신러닝, 음성 인식 등 AI 분야에서의 훌륭한 연구를 지속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며, 연구 제안서 검토 후 각 대학기관 별 두 명의 교수에게 각 최대 5만 달러까지 지원할 예정이며, 구글 엔지니어 및 연구진과의 협력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교육 지원으로 구글은 서울대학교 및 KAIST가 오픈 소스 기술을 활용하여 강의 콘텐츠를 개발하고 업데이트할 수 있도록 교수진을 후원한다. 또한 커리큘럼 개발 및 연구 활동에 사용할 수 있는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 교육 크레딧을 계속해서 제공할 예정이다.

아울러 학생 지원으로 구글은 서울대학교 및 KAIST의 우수한 박사과정 학생들을 대상으로 1년간의 머신러닝 및 관련 분야의 연구에 대해 지원하는 구글 PhD 펠로우십 프로그램 참가 기회를 제공하며, 해외 학회 참여를 위한 항공료 및 숙박비를 최대 3천 달러까지 지원하는 학생 여행 보조금 프로그램도 제공할 예정이다.

구글은 이번 협약과 동시에 인재 육성 지원을 위한 서울대학교 및 KAIST와의 정기적인 교류도 계속해서 함께 진행할 예정이며, 인턴십 기회 등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고. 이번 협약으로 서울대학교와 KAIST 외에도 더 많은 대학기관의 연구와 학생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구글은 앞으로도 컴퓨터 공학, 엔지니어링 및 기타 관련 분야에 대한 연구를 후원하는 교수진을 위한 교수 연구 어워드 프로그램을 이어나갈 예정이며, 전 세계의 우수한 박사과정 학생을 지원하는 PhD 펠로우십 프로그램, 해외 학회 참여를 지원하는 학생 여행 보조금 프로그램 등을 통해 더 많은 인재를 지원해 나갈 예정이다

노동영 서울대 연구부총장은 “서울대학교가 AI 분야 선구자인 구글과 협력할 수 있어 매우 기쁘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서울대학교와 구글이 보다 견고한 협력 관계를 유지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 라고 소감을 밝혔다.

신성철 KAIST 총장은 지난 19일 KAIST에서 열린 협약식에서 “KAIST-구글 협력은 4차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산업인 AI 산업의 국가경쟁력을 선도할 뿐 아니라 세계 무대에서 활동할 AI 전문가 양성에 이바지 할 것이라 확신합니다”라며, “구글과의 성공적인 협력을 위해 아낌없는 지원을 할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구글코리아 존 리 사장은 “구글은 AI 기술이 한국 경제 및 산업 발전의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믿는다”며, “이번 서울대학교 및 KAIST와의 AI 연구 및 교육 지원 협약을 통해 국내 우수 대학기관의 AI 연구와 한국 AI 인재 양성에 힘을 보태고, AI 분야의 지속적인 혁신을 지원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