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노트북의 새로운 시대 재정의 할 '10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 11개 발표
인텔, 노트북의 새로운 시대 재정의 할 '10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 11개 발표
  • 권현주 기자
  • 승인 2019.08.02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프로세서는 PC에서 대규모로 고성능 인공지능(AI)을 구현하고, 뛰어난 엔터테인먼트 성능을 위한 인텔® 아이리스® 플러스 그래픽(Intel® Iris® Plus graphics)을 특징으로...

최대 1테라플롭(teraflop) GPU 엔진 컴퓨팅으로 비디오 디자인 및 분석, 실시간 비디오 해상도 업스케일링 등 지속적이고 높은 대역폭의 추론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한다.
인텔, 노트북의 새로운 시대를 재정의할 10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 11개 발표(사진:인텔)

인텔은 1일(현지시각) 세련된 디자인의 투인원과 노트북용으로 설계된 고도로 통합된 새로운 10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 (10th Gen Intel® Core™ processors) 11개를 출시했다. 이 프로세서는 PC에서 대규모로 고성능 인공지능(AI)을 구현하고, 뛰어난 엔터테인먼트 성능을 위한 인텔® 아이리스® 플러스 그래픽(Intel® Iris® Plus graphics)을 특징으로 한다.

또한 인텔® 와이파이 6 (Gig+)(Intel® Wi-Fi 6 (Gig+))와 썬더볼트™ 3(Thunderbolt™ 3)를 통해 최고의 커넥티비티를 제공한다. PC제조사들은 올해 연말에 시스템들을 선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인텔 부사장 겸 클라이언트 컴퓨팅 그룹의 모빌리티 클라이언트 플랫폼 총괄 매니저인 크리스 워커(Chris Walker)는 “10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는 노트북 PC 플랫폼에서 리더십의 의미에 대한 패러다임을 전환시킨다. 인텔의 10나노 공정 기술과 아키텍처 설계로 PC에서 처음으로 광범위한 인공지능 구현, 새로운 그래픽 아키텍처, 동급 최강의 와이파이 6 (Gig +), 썬더볼트 3를 시스템온칩(SoC)에 모두 통합해 노트북을 위한 완전히 새로운 경험과 혁신의 문을 열고 있다”고 말했다.

10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는 컴퓨팅의 모든 요소에서 타협이 없는 성능 리더십과 워크로드에 최적화된 PC 플랫폼을 구현하기 위한 인텔 여정의 기반이다. 개선된 성능과 응답성 외에 PC제조사들이 사용자들이 더 많이 보고 게임하며 제작할 수 있는 노트북을 만들 수 있도록 풍부한 기능을 제공하는 솔루션을 위해 인공지능, 그래픽, 커넥티비티, I/O를 시스템온칩에서 최적화했으며, 처음으로 얇고 가벼운 노트북과 투인원에서 AI용 기능이 탑재된 프로세서로 설계됐다. 일련의 기능과 역량을 통해 해당 프로세서는 최신 AI 애플리케이션에 필요한 인텔리전트 성능을 제공한다.

이 프로세서는 엔터테인먼트를 위한 새로운 인텔 아이리스 플러스 그래픽을 특징으로 한다.
이 프로세서는 엔터테인먼트를 위한 새로운 인텔 아이리스 플러스 그래픽을 특징으로 한다.

주요 특징으로는 인텔® 딥 러닝 부스트(Intel® Deep Learning Boost)는 CPU에 뉴럴 네트워크를 가속화하는 새로운 전용 명령어 세트로 자동 이미지 향상, 사진 인덱싱, 실사 효과와 같은 시나리오에서 응답성을 극대화하며, 최대 1테라플롭(teraflop) GPU 엔진 컴퓨팅으로 비디오 디자인 및 분석, 실시간 비디오 해상도 업스케일링 등 지속적이고 높은 대역폭의 추론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한다.

또한 뛰어난 엔터테인먼트 성능을 위한 완전히 새로운 그래픽 성능이 두 배로 향상되면서 인텔® 아이리스 플러스 그래픽이 내장된 10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는 1080p 게이밍은 물론, 4K 비디오 편집, 비디오 필터의 빠른 적용, 고해상도 사진 처리와 같은 높은 수준의 콘텐츠 제작을 노트북에서도 구현한다. 해당 프로세서는 베사(VESA)의 어댑티브 싱크(Adaptive Sync) 디스플레이 기준을 지원하는 인텔의 첫 GPU이며, 더트 랠리 2.0(Dirt Rally 2.0)과 포트나이트(Fortnite) 같은 게임에서 더 자연스러운 게이밍 경험을 제공한다.

이밖에 인텔 젠11(Gen 11) 그래픽 아키텍처 기반 업계 첫 내장 GPU로 가변 비율 셰이딩(variable rate shading)을 통합하여 렌더링 성능을 향상시키며, BT.2020 스펙을 지원하여 10억 개 컬러의 4K HDR 비디오를 시청할 수 있으며, 향상된 보드 통합성을 통해 PC 제조사들은 폼팩터를 혁신하고 인텔 와이파이 6(Gig+) 커넥티비티와 사용 가능한 가장 빠르고 가장 다양한 USB-C 커넥터인 썬더볼트 3 포트를 최대 4개까지 지원하는 세련된 디자인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인텔은 이번 10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의 발표와 함께 새로운 프로세서 번호 작명 구조를 선보였다. 자세한 내용은 인텔 프로세서 번호에서 확인할 수 있다.(아래 사진 참조)

한편 이번에 발표한 프로세서'코드명 아이스레이크(Ice Lake)'는 10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 제품군으로는 처음 출시되는 제품이며, 연말 PC 제조사에서 새로운 디자인들을 출시할 예정이다. 올해 컴퓨텍스에서 인텔은 코드명 아테나 프로젝트인 혁신 프로그램을 통해 출시 예정인 첫 시스템의 일부를 선 공개했으며, 여기에는 에이서(Acer) Swift 5, 델(Dell) XPS 13” 투인원, HP Envy 13”, 레노버(Lenovo) S940 등이 포함된다.

최근 증가하는 컴퓨팅 요구의 다양성을 처리하기 위해 인텔은 10세대 인텔 코어 모바일 프로세서 제품군에 추가 제품도 곧 발표할 예정이며, 출시될 프로세서는 플래그십 비즈니스용 인텔® v프로™ 플랫폼(Intel® vPro™ platform)을 비롯해 까다로운 멀티쓰레드 워크로드를 위한 향상된 생산성과 성능 스케일링을 제공할 것이며, 더 자세한 내용은 8월 말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