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조사는 지역, 상거래, 검색, 정보, 명령 등 5개 범주에서 각각 800 개의 질문에 정확하게 응답 할 수 있는 결과로 구글어시트턴트 93%, 시리 83%, 알렉사 80% 순으로 

AI음성 플랫폼 구글어시트턴트가 제일 똑똑한 것으로 나타나(로고 각사, 편집본지)
AI음성 플랫폼 구글어시트턴트가 제일 똑똑한 것으로 나타나(로고 각사, 편집본지)

애플 시리(Siri), 아마존 알렉사(Alexa), 구글어시트턴트(Google Assistant) 등 대표적인 글로벌 3대 'AI 음성비서 플랫폼'이 앱으로 제공하는 인공지능(AI) 음성비서 서비스 가운데 구글 어시스턴트가 가장 똑똑하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이 결과는 16일(현지시각) 미국 글로벌 투자회사 루프벤처스(Loup Ventures)가 발표한 내용이다.

루프벤처스는 AI의 실제 사용 사례와 컴퓨팅 입력으로 음성의 출현을 더 잘 이해하려는 지속적인 노력의 일환으로 가장 일반적인 디지털 어시스턴트와 스마트 스피커를 정기적으로 테스트하고 있다. 이번에는 스마트폰 기반 AI 어시스턴트에 중점을 두었으며, 이는 연간 AI 어시스턴트 IQ 테스트의 일환이다.

5개 범주에서 질문 정확하게 대답한 %(
5개 범주에서 질문 정확하게 대답한 응답률(출처:루프벤처스 캡처)

이번 조사에서는 지역, 상거래, 검색, 정보, 명령 등 5개 범주에서 각각 800 개의 질문에 정확하게 응답 할 수 있는 결과로 구글 어시스턴트는 800개의 질문을 모두 이해하고 93%에 대해 맞는 답변을 내놔 1위에 올랐으며, 시리는 두 개 질문을 이해하지 못했고 질문의 83%에 제대로 답했다. 알렉사는 한 개 질문을 이해하지 못했고 질문의 80%에 대해 올바른 답을 제시했다.

이 결과는 1 년 전과 비교하여 전반적으로 개선 된 것으로 지난해 7월 조사 결과는 구글어시트턴트 86 %, 시리 79 %, 알렉사 61 %를 올바르게 응답했다.

구글 어시스턴트는 5개 카테고리 중 4개 부문에서 최고의 성과를 보였지만 명령 부문에서 시리에 미치지 못했다. 시리는 전화, 문자 메시지, 전자 메일, 일정 및 음악과 같은 전화 관련 기능을 통해 더욱 효율적이었다. 또 상품 주문에서 전자상거래 업체 아마존의 제품인 알렉사가 가장 우수할 것이란 일반적인 생각과 달리 구글 어시스턴트가 1위, 알렉사는 2위, 시리가 3위였다.

한편, 눈여겨 볼 것은 정답으로 측정한 각 시스템 개선 속도는 구글 어시스턴트가 7 포인트, 시리는 5포인트, 알렉사 18포인트 향상되었다. 알렉사는 5 개 카테고리 모두에서 크게 개선되었으며, 가장 주목할만한 것은 지역 및 상거래 부문으로 알렉사의 18 포인트 향상은 여전히 시리와 구글 어시트턴트에 뒤져에 있지만 루프벤처스가 매년 조사한 정확한 대답에서 가장 큰 시스템 개선이 된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