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본지DB
이미지:본지DB

키사이트테크놀로지스가 퀄컴 자회사인 퀄컴테크놀로지스와 협력해 주파수 범위(FR) 1에 대한 비독립형(NSA) 모드에서 RF 복조 및 무선 리소스 관리(RRM)의 5G NR(New Radio) 적합성 테스트 사례에 대해 글로벌 인증 포럼(GCF) 검증을 받았다고 발표했다. 이는 업계 처음이어서 관심을 끌고 있다. 

키사이트는 5G RF/RRM 적합성 툴세트를 사용해 5G 디바이스의 글로벌 인증을 가속화했다. 이 성과는 지난 7월 스페인 말라가에서 열린 CAG(Conformance Agreement Group) #59 회의에서 확인됐다. 5G 기술 개발과 관련한 키사이트와 퀄컴테크놀로지스의 밀접한 협력은 키사이트가 5G 적합성 테스트 사례를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데 있어 중요한 동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키사이트 수석 디렉터인 무스 쿠마란(Muthu Kumaran)은 “업계 최초로 3GPP RF 복조 및 RRM 테스트 사례를 보고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이로써 디바이스 제조업체들은 최신 5G NR 사양을 기반으로 5G 디바이스를 출시하고 차세대 모바일 네트워크에서 디바이스가 예상대로 작동하도록 보장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키사이트의 5G RF/RRM 적합성 툴세트는 키사이트 5G 네트워크 에뮬레이션 솔루션의 일부이다. 테스트 랩, 이동통신 사업자 , 칩셋 및 디바이스 제조업체는 이 솔루션을 사용해 FR1과 FR2 모두에 대한 초기 설계부터 수락 및 제조까지 워크플로 전반에 걸쳐 새로운 디바이스를 검증할 수 있다. 이 솔루션은 키사이트의 UXM 5G 무선 플랫폼을 활용하여 일반 플랫폼의 폭넓은 테스트 사례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퀄컴테크놀로지스 부사장 프라샨트 도그라(Prashant Dogra)는 “5G 기술의 선두주자인 키사이트와의 협력으로 업계에서 또 다른 비약적 발전을 이루어냈다”며, “GCF 검증 테스트 사례에 대한 조기 접근으로 디바이스 제조업체와 모바일 사업자들은 최종 사용자가 뛰어난 5G를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퀄컴테크놀로지스는 지난 5월 대만 타이베이에서 열린 글로벌 ICT 및 IoT 전시회인 컴퓨텍스(Computex)에서 키사이트 5G 네트워크 에뮬레이션 솔루션을 사용한 퀄컴 스냅드래곤(Qualcomm® Snapdragon™) 8cx 5G Compute 플랫폼으로 세계 최초로 5G PC를 성공적으로 시연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