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애플리케이션이나 8K 비디오 프로세싱에서 대역폭 성능은 물총과 소방호스 차이와 같아"

이미지:본지DB
이미지:본지DB

보통 스토리지는 매우 뛰어난 프로세싱 성능이 필요한 영역으로 간주되지 않는다. 그러나 방대한 규모의 대용량 데이터 세트를 처리하는 경우 대역폭은 매 단계마다 작업을 얼마나 빠르고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지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예를 들어 AI 애플리케이션이나 8K 비디오 프로세싱, 의료 이미징, 블록체인, 자동차 솔루션과 같은 작업 부하의 경우, 뛰어난 대역폭 성능은 마치 물총과 소방호스와 같은 차이를 보여줄 것으로 보인다.

자일링스는 16GB 고대역폭 메모리를 지원하는 FPGA를 추가했다. 자일링스가 4GB 및 8GB 버전의 버텍스(Virtex) 울트라스케일+(UltraScale+) HBM FPGA 제품군을 개발한 이유다. 첨단 실리콘 스택 기술을 사용해 HBM(High-Bandwidth Memory) DRAM과 FPGA 로직을 하나의 패키지 안에 긴밀하게 결합시킴으로써 지연시간과 전력소모를 크게 줄이고 성능을 획기적으로 향상시켰다.

하지만 보안처리, 빅 데이터 분석, 데이터베이스 가속, 비디오 트랜스코딩과 같은 일부 데이터 집약적인 작업부하의 경우에는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더 많은 HBM 용량이 필요하다.

버텍스 울트라스케일+ HBM FPGA 개요
자일링스의 버텍스 울트라스케일+ HBM FPGA 개요

새로운 16GB 버텍스 울트라스케일+ HBM FPGA는 기존의 독립형 DDR보다 20배 더 많은 대역폭을 위해 최대 가용 HBM 용량(HBM Gen2)을 두 배로 높였다. 전력소모는 75% 더 적다. 이는 엔터프라이즈 IT 보안의 경우 하나의 단일 솔루션으로 네트워크 상의 원치 않는 애플리케이션이나 멀웨어, 바이러스로부터 보호하는 데이터 집약적인 차세대 방화벽을 구현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또 빅 데이터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는 조직의 경우 보다 빠른 온칩 쿼리를 통해 기업 데이터를 선택, 추출, 확인, 분석하고, 경영진의 의사결정을 위한 동향 및 이슈에 대한 판단을 보다 신속하게 제공할 수 있다.

연구 및 보안기관들이 날씨나 지리적 이미지를 분석하고, 공공안전이나 국가안보에 대한 잠재적 위험을 식별하기 위해 복잡한 그래픽 데이터의 비디오 트랜스코딩을 처리하는 경우에도 대규모 데이터 세트에 대한 복잡한 알고리즘을 즉시 실행함으로써 시스템을 가속화할 수 있다.

자일링스는 현재 이러한 분야의 고객들을 위해 새로운 16GB HBM 버전의 샘플을 공급하고 있으며, 양산은 올 가을에 시작될 예정이다. 기존 생산 중인 자일링스의 기존 4GB 및 8GB HBM 제품과 함께 자일링스는 업계에서 가장 광범위한 HBM 지원 FPGA 제품군을 공급하게 된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