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시대에 결제, 교통 및 기타 분야를 위한 생체이식 기술의 신뢰성 진전

NEC의 안면인식 기술은 등록한 1200만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이 시험에서 오류율이 0.5%로 나타났다.(사진:본지)

생체인식 인증 기술이 점차 편리해지고 보안에 대한 의식이 향상되는 가운데, 생체인식 인증기술에 인공지능(AI)을 채택하려는 움직임이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는 양상이다. 특히 안면인식 인증기술 분야에서 AI의 보급이 두드러지고 있다. 

얼굴 인식 기술은 신원 확인, 국가적 인프라, 거래 결제, 은행 계좌 개설, 여권 확인 등 높은 신뢰성, 편리성 및 장기적인 사용이 요구되는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일본 NEC(NEC Corporation)는 자사의 안면인식 기술이 미국 국립표준기술원(National Institute of Standards and Technology, 이하 ‘NIST’)에서 실시한 2018년 안면인식 벤더 시험(Face Recognition Vendor Test, FRVT)에서 최고 일치 정확도(matching accuracy) 평가를 받았다고 지난 3일 발표했다. NEC의 안면인식 기술은 등록한 1200만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이 시험에서 오류율이 0.5%로 나타났다.

NIST FRVT2018에서 신원 확인 정확도와 검색 속도 비교
NIST FRVT2018에서 신원 확인 정확도와 검색 속도 비교

안면인식 정확도를 평가한 NIST의 2018년 안면인식 벤더 시험에는 미국, 중국, 러시아, 유럽, 일본의 기업체들을 포함, 49개 기업 및 조직체들이 참가했다. 이 시험에서는 각 기업체들이 동일 기간에 개발된 프로그램을 통해 신청서를 제출하고 평가받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NIST가 시행하는 가장 엄격하고 공정한 기준을 바탕으로 평가한다.

아울러 다단계 실시한 일치 시험에서 검색 속도가 초당 2억3000만회에 이르렀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확인 오류율을 크게 낮추는 NEC의 심층 학습 방법을 이용함으로써 대상자에 대해 10년의 간격을 두고 시험한 결과 2위 업체보다 4배 낮은 오류율로 이미지를 정확히 일치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NEC의 기술은 2017년에 실시한 비디오를 통한 안면인식 시험에서 최고 위치를 차지한 것을 비롯해 NIST시험에서 다섯 번 1위를 차지했다. NEC의 기술 수준이 높다는 것은 회사가 2위 업체보다 크게 앞선 시험 결과에 나타나 있다.

한편, NEC는 이 기술의 적용 범위를 상점 거래 결제와 버스, 철도, 공항, 시청, 병원 등 공공시설의 서비스 분야로 더 넓히고, 어린이와 노인들을 보호하고 보살피는 데 도움을 줄 예정이며, 올해 4월에 정한 ‘NEC 그룹 AI 및 인권 원칙(NEC Group AI and Human Rights Principles)’을 바탕으로 AI와 생체 인식 데이터를 사용할 때 최우선으로 개인 정보를 고려하고 인권을 존중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