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자일소다, AI 데브옵스 포탈 ‘스파클링소다 버전 3.0' 출시
애자일소다, AI 데브옵스 포탈 ‘스파클링소다 버전 3.0' 출시
  • 최광민 기자
  • 승인 2019.10.10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연성과 확장성 한층 업그레이드, 학습모델의 관리와 시스템 배포를 위한 운영(AIOps) 최적화
V3.0 출시 이후 공격적 행보 예고, 국내기업의 AI 역량 육성과 내재화에 이바지할 것
스파클링소다 개념도 (이미지: 애자일소다)
스파클링소다 개념도 (이미지: 애자일소다)

인공지능(AI) 소프트웨어 기업인 ㈜애자일소다(대표이사 최대우)가 기업용 AI 데브옵스 포탈 ‘스파클링소다 버전 3.0(SparklingSoDA v3.0)를 정식 출시했다고 10일 밝혔다.

데브옵스 포탈(DevOps Portal)이라는 개념의 이 제품은 기업 내 인공지능 기반의 분석 환경 구축과 모델 개발, 관리, 배포, 운영에 이르는 전과정을 지원한다. 따라서 분석가 간, 시스템 개발·운영자 등과의 원활한 협업 체계 구축과 인공지능 산출물을 모두 자산화하여 기업의 경쟁력으로 활용 가능하다는 측면에서 높이 평가받고 있다. 지난해 v2.2 출시 후 현재까지 금융권을 중심으로 제조, 공공 등의 분야로 확산되며 꾸준히 레퍼런스를 쌓아가고 있다.

이번에 출시하는 v3.0은 확장성과 운영(AIOps) 측면에서 한층 강화된 제품으로 개발 결과물의 적용과 배포, 관리 기능이 대폭 강화되었다는 점에서 기업 고객의 기대를 받고 있다. ▲REST API형 모델 서버를 탑재해 다수의 학습된 모델에 대한 유연한 모델서비스가 가능해졌다.
REST API(Representational State Transfer API): www와 같은 분산 하이퍼미디어 시스템을 위한 SW 아키텍처의 한 형식

특히 도커(Docker) 내 프로세스 별 병렬 처리를 손쉽게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장애복구관리, Hot Deploy 등 모델서비스의 성능 개선 및 안정적 운영에 유리해졌다. 이 외에도 ▲장애 관리 및 알림 기능 강화, 모니터링 항목 증대 등 운영 안정성 확보를 위한 기능들이 확대되었다.

스파클링소다 워크 플로우 (이미지: 애자일소다)
스파클링소다 워크 플로우 (이미지: 애자일소다)

분석가들에게는 ▲각 분석 파이프 별 API 제공을 통한 별도의 심플 어플리케이션 연동, ▲인터넷이 지원되지 않는 환경에서도 DMZ내 패키지 관리서버와의 미러링 기능과 새로운 AI 프레임워크 및 패키지의 셀프 탑재, ▲Client 설치형 도구인 PyCharm 등 연동 지원, ▲DevAI 분석 환경 개선 및 성과 모니터링 기능 보강 등 편의성과 확장성이 대폭 강화된 환경을 제공한다.

또한 스파클링소다의 특징인 벤딩 머신(Vending Machine, 자판기) 형태의 웹(Web) UI를 유지하면서도 ▲전반적인 사용성 및 디자인을 개편하여 사용자 경험과 시각적 만족도 향상을 도모했다.

최대우 대표는 “스파클링소다는 분석가와 IT운영부서를 위한 협업 용 데브옵스 포탈로서 확장성과 유연성을 지향하는 제품으로 분석가들이 선호하는 툴이나 프레임워크를 쉽게 플러그인 할 수 있는 아키텍처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양한 API를 제공하여 별도 제작된 웹 앱(Web App)과 손쉽게 연동, 확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며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여러 AI 기술을 폭넓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큰 장점이 될 것이다. 애자일소다는 추가적으로 스파클링소다 기반 위에 트랜스퍼 러닝이 가능한 다양한 사전학습(Pre-trained)된 모델들도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