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이미지

지난해 세계 특허 출원 건수에서, 우리나라가 세계 4위에 올랐고, 중국은 전체의 약 50%를 점유하는 압도적인 우위를 보이며 8년 연속 1위 자리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외신에 따르면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는 16일, 2018년 중국의 특허 출원 건수가 전년 대비 12% 증가한 154만 건에 달했다고 발표했다. 이로써 중국은 세계 전체 특허 출원의 50% 가까이를 차지하며 8년 연속 선두가 됐다. 인공지능(AI) 등 최첨단 기술의 지적재산 분야에서는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 지역 국가들이 세계를 주도하는 양상이 두드러졌다.

지난해 세계 특허 출원 건수는 전년보다 5% 증가한 332만 건으로 사상 최대를 경신했다. 국가별로는 미국이 59만 건으로 중국에 이어 2위에 올랐다. 3위는 일본(31만 건)이 차지했고, 그 뒤를 한국(20만 건)이 이었다. 상위 순위는 전년과 변함이 없지만, 미국과 일본은 건수 자체가 전년보다 줄었다.

중국의 특허 출원은 컴퓨터 기술과 디지털 정보통신, 전자 분야 등에 집중돼 있다. 중국 통신 기기업체 화웨이가 차세대 이동통신 격 ‘5G’ 관련으로 기술개발을 활발히 전개해 특허 출원 수를 늘린 것이 요인의 하나로 지적된다.

WIPO의 게리 사무국장은 “아시아는 혁신의 세계적인 허브로 성장해 앞으로도 특허 출원에서 다른 지역을 능가하는 추세가 지속될 것 같다”고 내다봤다.

디자인의 독자성 등을 보호하는 의장권의 등록 출원은 전년 대비 6% 증가한 131만 건으로 집계됐다. 상품이나 서비스의 명칭을 보호하는 상표권도 16% 증가한 1432만 건으로 모두 역대 최다를 기록했다.

AI와 자율주행 등에서 개발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어 당분간은 지적재산권 보호를 위한 특허 출원의 증가는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은 내다봤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